연극 ‘추남, 미녀’ 4년 만에 재공연…“백석광, 김상보, 김소이, 이지혜 출연”
연극 ‘추남, 미녀’ 4년 만에 재공연…“백석광, 김상보, 김소이, 이지혜 출연”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3.0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2~5.21,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지난 2019년 첫 선을 보였던 연극 <추남, 미녀>가 오는 4월 12일부터 5월 21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재공연한다. 

▲연극 ‘추남, 미녀’ 초연 공연 장면 ⓒ예술의전당
▲연극 ‘추남, 미녀’ 초연 공연 장면 ⓒ예술의전당

연극 <추남, 미녀>는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벨기에 소설가 아멜리 노통브의 소설 「추남, 미녀」를 무대로 옮긴 것이다. 소설 「추남, 미녀」는 동화 「도가머리 리케」를 원작으로 재창작 되었다. 「도가머리 리케」는 17세기 프랑스에서 활동한 동화 작가 샤를 페로의 작품이다.(도가머리는 보통 머리털이 부스스하게 일어선 것을 놀리는 말로 사용한다.) 동화에서는 도가머리 모양을 한 추남 왕자와 뛰어난 외모만큼 지성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 고민인 공주의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내면의 아름다움을 발견한 사람들은 겉모습의 추함마저 아름답게 생각한다.’는 것이 동화가 주는 교훈이다.

아멜리 노통브는 동화의 내용에 속도감 있고 재치 있는 문체를 가미하여 소설 「추남, 미녀」로 재창작했다. 추남 왕자는 천재 조류학자로 성장한 추남 데오다로, 아름다운 공주는 눈부신 외모지만 어딘가 부족한듯한 선입견을 감내해야 했던 미녀 트레미에르로 담아냈다.

연극 <추남, 미녀>는 원작 작가와 소설가의 상상력에 무대 언어가 만나 탄생한 작품이다. ‘원작 새로 읽기’로 각광받는 이대웅 연출가는 소설을 접한 직후 바로 연극 무대를 떠올렸을 만큼 상상력을 자극한 작품이라고 평했다. 특히 이번 앙코르 공연은 허영균 드라마터그의 보다 밀도 높은 각색으로 기대를 모은다. 매력적이고 기발한 무대 언어에 음향, 영상, 조명 등 무대 미학도 감각적으로 구현하여 한층 기대감이 고조된다.

2019년 초연 때와 달리 2023년 연극 <추남, 미녀>는 시간 순으로 흘러가는 원작 스토리 그대로 2명의 배우가 100분 동안 무려 20역 캐릭터를 연기하며 지적이고도 유쾌한 에피소드를 담아낸다. 출연진도 남녀 배우를 더블 캐스팅하여 재공연에 대한 기대감 또한 한층 높였다.

먼저 추남 데오다 役은 2020년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문 ‘남자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한 백석광 배우가 2019년 초연에 이어 다시 한번 맡는다. 또 다른 데오다 役은 극단 여행자 소속으로 탄탄하고 폭넓은 연기로 이미 정평이 나있는 김상보 배우가 나선다. 트레미에르 役은 모두 새로운 출연자가 등장한다. 걸그룹 티티마를 시작으로 밴드 라즈베리필드 보컬, 작사, 작곡과 연극, 영화, 뮤지컬까지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팔방미인 김소이 배우, 2020년 서울 연극제 인기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지혜 배우가 만나 각자의 개성을 선사할 예정이다. 

2019년은 남녀 주인공의 단독 출연으로 선보였다면 이번 재공연은 모든 캐릭터의 더블 캐스팅으로 색다른 매력을 더했다. 작품의 매력 넘치는 캐릭터를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두 배우가 등장하여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같은 배역 다른 느낌의 두 배우들이 연기 대결도 볼만 하다. 서로 다른 커플로 만난 그들은 멋진 2인극을 선보이며 극의 묘미를 극대화함은 물론 편견 없는 진실과 자신의 가치를 발현하는 소중한 시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공연은 100분간 휴식시간 없이 진행하며 14세 중학생 이상부터 관람 가능하다. 연극 <추남, 미녀> 티켓은 3월 7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예술의전당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특히 조기예매 할인 25%(~3월 18일까지 예매 시), 프리뷰 30%(4월 12일~4월 16일 공연 예매 시), 금요일 3시 공연 20% 등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입장권은 R석 6만 원, S석 4만 원이며 예매 및 문의는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와 콜센터(02-580-1300)에서 가능하다. 


2023 예술의전당 연극 <추남, 미녀>
공연기간 및 시간
 2023년 4월 12일(수) ~ 5월 21일(일)
수·목 7시 30분, 금 3시, 7시 30분 토·공휴일 2시, 6시, 일 2시 (*월·화 공연 없음)
장    소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입 장 권  R석 6만원, S석 4만원
입장연령  14세 이상 (중학생 이상)
소요시간  100분 (휴식 없음)
주    최  예술의전당
문    의  예술의전당 02) 580-1300  www.sac.or.kr
출연진 및 주요 창작진

출연 l 
데오다 役    백석광, 김상보 
트레미에르 役    김소이, 이지혜

원작 l 아멜리 노통브 (Amélie Nothomb)
연출 l 이대웅     
각색·드라마터그 l 허영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