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우수문화상품 공모’ 시작, “한국 문화적 가치 담은 상품 발굴”
‘2023 우수문화상품 공모’ 시작, “한국 문화적 가치 담은 상품 발굴”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3.05.02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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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통한 공모 접수, 5.10~19
디자인 상품ㆍ한복ㆍ문화콘텐츠 등 5개 분야 공모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매해 한국의 아름다움이 독창적 아이디어로 구현된 우수한 문화상품을 발굴하고 있는 ‘우수문화상품 공모’가 올해도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와 함께 ‘2023 우수문화상품 공모’ 접수를 오는 5월 10일(수)부터 19일(금)까지 우수문화상품 누리집(www.kribbon.kr)에서 진행한다.

▲‘우수문화상품’ 선정된 디자인상품, 도자기 메모리아(신도아트) (사진=공진원 제공)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는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담은 우수한 상품을 발굴 및 공식 지정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코리아 프리미엄’으로서 우수문화상품의 국내외 확산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 공모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총괄진행하며, 공모분야는 디자인 상품 및 한복(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화콘텐츠(한국콘텐츠진흥원), 식품(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식(한식진흥원) 5개 분야다.

‘디자인상품’ 분야는 관광기념품, 리빙 및 데코레이션 상품 전반에 걸쳐 한국적 고유성과 상품 경쟁력을 지닌 디자인상품을 신청 받는다. ‘문화콘텐츠’ 분야는 만화,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한국의 고유한 전통과 문화적 가치를 지닌 문화콘텐츠 상품이면 지원할 수 있다.

‘식품’과 ‘한식’, ‘한복’ 분야도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동일하다. 그리고 ‘식품’ 분야는 전통식품, 전통주 등을 대상으로, ‘한식’ 분야는 한상차림, 단품메뉴, 디저트 등을 대상으로 한다. ‘한복’ 분야는 한복, 한복소품, 한복인형 등 양산이 가능한 상품이라면 접수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 아이와 칼(우리나비)
▲‘우수문화상품’ 선정된 문화콘텐츠, 아이와 칼(우리나비) (사진=공진원 제공)

이번 공모의 심사는 분야별 전문가의 1차 품질심사, 2차 가치심사로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이를 통해 지정된 ‘우수문화상품’에는 우수문화상품 지정서를 교부하고, 지정표시 사용 권한과 지원금 지급의 혜택이 주어진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우수문화상품 누리집(www.kribbon.kr)과 총괄기관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누리집(www.kcdf.kr), 각 분야별 대행기관의 누리집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