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가톨릭관동대, 지역 관광인재 양성 위해 MOU
한국관광공사-가톨릭관동대, 지역 관광인재 양성 위해 MOU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3.05.23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e배움터’ 통한, 교육 참여 기회 제공
관광 교육 분야, 관ㆍ학 협력 좋은 사례 될 것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지역 관광인재 양성을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가톨릭관동대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사와 대학은 관광 분야 교육협력을 통한 지역 관광인재 양성을 위해 힘을 모았다. 본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관광공사는 가톨릭관동대 측에 ‘관광e배움터’ 의 관광ㆍICT 융합형 교육과정 및 관광기업과 연계한 실무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톨릭관동대는 관광 전공 학생들의 이론과 실무 역량을 높이는데 이를 활용해 교육할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가톨릭관동대 업무협약식 현장
▲한국관광공사-가톨릭관동대 업무협약식 현장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팬데믹 여파와 더불어, 외부 환경변화에 취약한 관광업계의 특징으로 청년들의 관광업계 취업에 대한 선호도가 감소되고 있다. 이 때문에 관광 분야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타파하고자 한국관광공사는 생애주기별 관광인재 양성 및 일자리 연결을 강화하고자 관광특성화고 실무교육, 청년층 대상 관광기업 공동 실무 교육 및 인턴십 지원, 경력단절여성․신중년 및 시니어 대상 직무교육 등 연령대별 맞춤 교육을 제공해오고 있다. 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대학과의 교육 협력을 통해 관광업계에 막 입문하는 청년 양성도 지원하게 됐음을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김장실 사장은 “강원도 내 유일한 관광거점도시인 강릉 소재 관광학과 보유 대학 중 하나인 가톨릭관동대와의 업무협약은 향후 관광 교육 분야 내 관ㆍ학 협력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지역 관광인재 양성을 위하여 대학과 적극 협력함으로써 관광산업 내 인재 유입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관광e배움터(touredu.visitkorea.or.kr)’는 2022년 7월 서비스를 개시한 교육 플랫폼으로 연말 기준 누적 학습자수 약 3만 명, 교육과정 수료건수 약 4만 8천 건으로 현재 문화·관광콘텐츠·안내해설·숙박업·여행업 등 325개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