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선율·배재성 ’하랑듀오’가 선보이는 러시아 낭만…예술의전당 ’라흐마니노프 시리즈’
피아니스트 선율·배재성 ’하랑듀오’가 선보이는 러시아 낭만…예술의전당 ’라흐마니노프 시리즈’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6.2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7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인춘아트홀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전관 개관 30주년을 기념해 예술의전당이 세 번째 인춘아트홀 스페셜 시리즈 ‘라흐마니노프 시리즈’를 선보인다. 총 5회 공연으로 구성되어 내달 7일 시작하는 이번 시리즈는 올해로 탄생 150주년이자 타계 80주기를 맞은 라흐마니노프의 원숙한 작품을 집약하여 선보인다. 

▲예술의전당 ‘라흐마니노프 시리즈’ 첫 주자, 피아니스트 선율·배재성

젊고 유망한 6명의 피아니스트들이 투피아노, 포핸즈, 프렐류드, 연습곡 등 다양한 구성의 라흐마니노프 작품으로 청중과 긴밀히 호흡하며 그의 작품 세계를 깊이 있게 탐구할 예정이다.

‘라흐마니노프 시리즈’는 7월 7일 폭넓은 연주 스펙트럼을 자랑하는 피아니스트 선율과 배재성의 연주를 시작으로, 11월 22일에는 러시아 정통 피아니즘의 계보를 계승하며 적통의 길을 이어나가고 있는 피아니스트 윤아인, 11월 28에는 2021년 몬트리올국제음악콩쿠르 피아노 부문에서 동양인 최초로 우승한 피아니스트 김수연이 관객을 만난다. 12월 20일에는 2021년 페루초 부소니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2위를 차지한 피아니스트 김도현, 12월 28일에는 2022년 롱 티보 크레스팽 국제콩쿠르 공동 1위 수상자 이혁의 무대가 펼쳐진다.

러시아 낭만을 담아낸 ‘라흐마니노프 시리즈’의 첫 번째 주인공은 피아니스트 선율과 배재성. 두 연주자는 ‘하랑 듀오’를 결성해 참신하고 개성 있는 해석으로 환상적인 호흡이 돋보이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 무대에서는 파워풀하고 강렬한 연주와 두 연주자간의 긴밀한 교감으로 한층 더 깊어진 하모니를 선보일 예정이다.

‘라흐마니노프 시리즈’ 첫 번째 무대는 ‘네 손을 위한 여섯 개의 소품 Op.11’로 시작한다. 두 피아니스트의 절묘한 호흡이 중요한 이 곡은 라흐마니노프의 초기 걸작으로, 작곡가로서의 성숙함을 예고한 작품이다.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제1번 g단조 Op.5’도 연주된다. 1893년 작곡된 이 곡은 차이코프스키에게 헌정된 라흐마니노프의 청년기 작품이다. 러시아적 우수와 서정성, 화려한 테크닉이 돋보이는 곡으로 뱃노래, 밤과 사랑, 눈물, 부활절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곡은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제2번 C장조 Op.17’. 이 곡은 스승 차이코프스키의 죽음, 교향곡 1번에 대한 혹평 등으로 시련을 겪고 있던 시기, 라흐마니노프에게 작곡가로서의 명성을 가져다 준 피아노 협주곡 제2번(Op.18)과 함께 작곡된 곡이다. 서주, 왈츠, 로망스, 타란텔라로 이루어져 있으며 라흐마니노프가 사망하기 전, 전설적인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비츠와 함께 연주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공연 예매는 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sac.or.kr)와 콜센터(1668-1352),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