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유튜브뮤직 등 음원 플랫폼에서 만나는 국악동요
스포티파이, 유튜브뮤직 등 음원 플랫폼에서 만나는 국악동요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6.3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국악중학교 재학생 참여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지니뮤직, 스포티파이, 유튜브뮤직, 틱톡 등 전 세계 주요 음원 플랫폼에서 만나볼 수 있는 <국악동요 선집 제34집>이 지난 29일 발매됐다. 

이번 음반에는 ‘소금을 만드는 맷돌’(대상/작사 한은선, 작곡 민유리, 편곡 양승환) 등 올해 3월 개최된 ‘국립국악원 제37회 창작국악동요 작품 공모전’의 입상작 12곡이 모두 수록돼 있고, 반주는 국립국악원 정악단이, 노래에는 국립국악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했다. 

기존 음반과 달리 국립국악중학교 성악전공 재학생들의 참여로 전통적인 음색과 시김새 등을 살려 창법면에서 국악동요의 정수를 담았다.

음반 커버 디자인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와 유럽에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림책 작가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오케이티나(OkayTina)가 맡았다. 작가는 두 번째 트랙 ‘별 따러 가자’(우수상/작사 심진하, 작곡 이명진, 편곡 양승환)에서 영감을 얻어, 작가 특유의 사랑스럽고 따뜻한 감성으로 커버 이미지를 완성했다.

국립국악원은 1987년부터 ▲ 창작국악동요 작품 공모전, ▲ 국악동요 선집 제작, ▲ 국악동요 부르기 한마당 등의 사업을 37년째 이어오며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부를 수 있는 국악동요 발굴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국립국악원의 사업을 통해 발굴된 510여 곡의 국악동요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특히 그 중 20여 곡이 초등학교에 수록된 것은 커다란 성과라 할 수 있다.

국립국악원은 오는 7월부터 뮤직스매치(Musixmatch)와 연계해 외국인 감상자를 위한 영문번역 가사를 제공하는 한편,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 국악아카이브 포털(archive.gugak.go.kr)에서 음원(AR, MR)과 악보 서비스 제공 등 국악동요 보급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