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비스 어플 ‘청주여기’ 서비스 시작, “스마트 관광도시로 도약”
관광서비스 어플 ‘청주여기’ 서비스 시작, “스마트 관광도시로 도약”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3.07.0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2년간 총 20억 원 예산 투자
기록문화도시 ‘청주’ 강점 살린 ‘디지로그북’ 제안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스마트관광도시 플랫폼 ‘청주여기’가 지난 3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청주여기’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 충청북도, 청주시가 공동 추진한 ‘2022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사업’으로 구축된 청주 관광을 위한 통합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다. 충청북도와 청주시는 ‘청주여기’ 서비스를 개시하고 향후 2년간 총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청주시를 스마트관광도시로 변모시킨다는 계획이다.

▲청주 스마트관광도시 출범식 현장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청주 스마트관광도시 출범식 현장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지난 1년간 청주시 문화제조창 등에 조성한 스마트관광 서비스는 여행 전·중·후 통합관광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먼저 ‘청주여기’ 앱을 통해 여행 전에는 청주 대표명소 VR 랜선투어 및 맞춤형 여행추천을 받을 수 있고, MZ 세대를 겨냥한 재미있는 콘텐츠도 확인할 수 있다.

여행 중에는 실시간 관광정보를 찾으면서, 해당 명소의 과거 모습을 스토리텔링 기반 AR로도 즐길 수 있다. 식당, 카페, 공방 체험, 교통편 등을 앱에서 편리하게 예약·결제할 수 있으며, 길찾기 기능도 이용 가능하다.

여행 후에는 사진앨범인 ‘디지로그북’을 제작해 나만의 기록유산을 만들어 볼 수 도 있다. ‘여행자센터’에 보관하거나 다른 여행자가 볼 수 있도록 공유가 가능하다. 여행 기록을 돌아보며 다시 한 번 추억하는 청주만의 특화 콘텐츠라고 볼 수 있다.

공사 이재환 부사장은 “청주 스마트관광도시에서는 기록문화도시로서의 정체성을 살려, 여행경험을 디지털로 기록할 수 있는 차별화된 여행경험을 할 수 있다”라며 “다른 지자체에게 훌륭한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