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 산, 《안도 타다오-청춘》기획전 3개월 연장…10월까지 개최
뮤지엄 산, 《안도 타다오-청춘》기획전 3개월 연장…10월까지 개최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3.07.17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18일, 두 번째 명상공간 ‘빛의 공간’ 개장
빛의 대칭성을 강조하며, 긴장감 있는 공간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뮤지엄 산 개관 10주년을 기념해 열리고 있는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대규모 개인전 《안도 타다오-청춘》기획전이 10월까지 연장된다. 뮤지엄 산(관장 안영주)은 전시를 향한 대중들의 많은 관심에 힘입어 전시를 3개월 연장 운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오는 18일에는 뮤지엄 산의 두 번째 명상 공간인 ‘빛의 공간’도 개장된다.

▲안도 타다오와 빛의 공간 (사진=뮤지엄 산 제공)
▲안도 타다오와 빛의 공간 (사진=뮤지엄 산 제공)

현재 뮤지엄 산에서 열리고 있는 《청춘》전은 안도 타다오의 궤적과 미래 전망을 스케치, 모형, 도면 등으로 섹션별로 나누어 소개하며, 안도가 가지고 있는 건축에 대한 ‘끝없는 도전’과 삶에 대한 ‘전망’을 전시장 곳곳에서 느껴볼 수 있게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시는 도쿄(2017), 파리(2018), 밀라노(2018), 상해(2021), 북경(2021), 대만(2022)에 이어 한국에서 소개됐다. 한국에선 전시 개최 약 3개월 만인 7월 10일 누적 입장객 10만 명을 돌파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지금껏 해외에서는 없었던 사례로 뮤지엄 산과 안도는 국내 관람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전시 연장을 결정했다.

▲안도 타다오와 빛의 공간 외부 (사진=뮤지엄 산 제공)

전시 연장과 함께, 안도 타다오의 최신작이자 뮤지엄 산의 두번째 명상 공간인 ‘빛의 공간’도 새롭게 문을 연다. ‘빛의 공간’은 지난 2019년 1월 문을 연 ‘명상관’에 이은 두 번째 명상 공간으로, 뮤지엄의 입구 조각 정원에 자리를 잡았다. ‘빛의 공간’은 부지 남쪽 조각정원에 위치해 플라톤 입체를 모티브로, 빛 또한 그 대칭성을 강조하는 듯한 빠르고 긴장감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뮤지엄 산 관계자는 “지난 3개월간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새롭게 오픈한 ‘빛의 공간’에서 빛의 움직임으로 인해 시간의 변화를 느끼고 전시에 담겨있는 안도 타다오의 메시지를 직접 느껴 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