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공연예술 창작인큐베이팅 <청춘만발>, 2023 선정팀 발표…“역대 최대 경쟁률”
전통공연예술 창작인큐베이팅 <청춘만발>, 2023 선정팀 발표…“역대 최대 경쟁률”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7.2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용, 연희 등 전통예술 지원 분야 확대해 청년 예술가들의 기회 넓혀
오는 8월 17일부터 릴레이 경연 시작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국립정동극장과 우리문화지킴이가 함께하는 2023 청년 전통공연예술 창작인큐베이팅사업 <청춘만발> 열린 공모 지원에 선정된 8팀을 발표했다. 

▲국립정동극장 ‘청춘만발’ 최종 선발 8팀(윗줄)(아랫줄)
▲국립정동극장 ‘청춘만발’ 최종 선발 8팀
(윗줄)동방박사, 만파식히어로즈, 에이포리즘, 공상명월
(아랫줄)Shi-ne, 윤세연, 성현겸x윤수안, 더블링

<청춘만발>은 전통예술분야 청년예술인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올해 7년 차를 맞이했다. 20세~35세 청년 전통공연 예술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공모는 기존 ‘국악’으로 제한했던 지원을 ‘무용, 연희 등’ 복합장르로 확대해 신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역대 가장 높은 지원율을 뚫고 ▲동방박사 ▲만파식 히어로즈 ▲APHORI:ZEUM(에이포리즘) ▲공상명월(空相明月) ▲shi-ne (정신혜) ▲윤세연 ▲성현겸×윤수안 ▲더블링 등 총 8개 팀이 올해 <청춘만발> 경연팀으로 최종 선정됐다.

2023 <청춘만발>은 1차 선정된 8팀이 8월 17일부터 30일까지 공연을 펼친다. 동방박사(8.17)를 시작으로 만파식 히어로즈(8.18), APHORI:ZEUM(에이포리즘/8.22), 공상명월(空相明月/8.23), shi-ne(정신혜/8.24), 윤세연(8.25), 성현겸×윤수안(8.29), 더블링(8.30)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청춘만발> 1차 선정팀은 현악기와 관악기의 합주가 돋보이는 국악 실내악 구성과 여성 솔로 주자들의 무대, 무용 듀오 팀의 구성 등 다채로운 기획으로 기대를 더한다.

피리, 아쟁, 대금, 해금 구성으로 일렉트로닉 시나위 그룹을 표방하는 ‘동방박사’의 <별을 쫓는 자들>, 3인의 구성원 모두 작곡가 출신인 ‘만파식 히어로즈’의 <닿닿이즘>, 정가의 가사와 전통 현악기의 조화가 돋보이는 ‘APHORI:ZEUM(에이포리즘)’의 <예술은 길고 인생은 짧다>, 거문고와 타악의 합심이 기대되는 ‘공상명월(空想明月)’의 <탁상공론 : 공상의 실체화>, 전통 관악기의 매력을 선사하는 피리 솔리스트 ‘shi-ne(정신혜)’의 <NEO-PIRI : 희락>, 에너제틱한 경기민요 소리꾼 ‘윤세연’의 <청춘이세연?>이 우리 음악의 즐거움을 전한다. 마지막 주는 ‘성현겸×윤수안’의 <간;극>, 더블링 <사(死)사(祀)로운 삶에서 깨어나다>로 전통의 원형을 살린 창작 한국무용 무대가 준비한다.

1차 선정된 8개 팀에는 작품개발을 위한 창작지원금 200만 원이 동일하게 제공되며, 최종 우수 아티스트 각 1팀에는 300만원을, 올해 최고의 아티스트 1팀에게는 500만원의 창작지원금이 추가 지원된다. 

또한 1:1 스페셜 멘토에게 코칭을 받아 쇼케이스 작품을 선보이게 된다. 올해는 ▲작곡가 겸 지휘자 계성원(동방박사) ▲안녕의 온도 멤버 이소월(만파식 히어로즈) ▲작곡가 손다혜(APHORI:ZEUM) ▲입과손스튜디오 대표 이향하(공상명월) ▲HAEPAARY 멤버 최혜원(shi-ne) ▲정가악회 대표 천재현(윤세연) ▲국립무용단 김미애(성현겸x윤수안) ▲국립무용단 박소영(더블링)이 멘토링에 나서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시너지를 만든다. 

이외에도 선정자들에게 공연 및 방송 등의 기회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국립정동극장 대표이사 정성숙은 “올 <청춘만발>부터 선정 장르를 확대하고 전통예술 분야를 폭넓게 지원하도록 개편했다. 재능 있는 청년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위한 환경 마련에 극장이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사업 취지를 전했다.

청년전통예술인 ‘첫 무대 지원’을 슬로건으로 2017년 첫선을 보인 <청춘만발>은 올여름, 또 한 번의 신진 아티스트에 발굴에 나선다. 경연 티켓 예매는 국립정동극장 홈페이지(www.jeongdong.or.kr) 및 인터파크를 통해 가능하며 전석 1만 원이다. (문의 국립정동극장 751-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