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자 윤한결, 한국인 최초 ‘카라얀 젊은 지휘상’ 콩쿠르 우승
지휘자 윤한결, 한국인 최초 ‘카라얀 젊은 지휘상’ 콩쿠르 우승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8.07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위원단 “기술적으로 뛰어나며 마음에서 음악이 흘러나와”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지휘자 윤한결이 지난 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대강당에서 열린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을 차지했다.

▲지휘자 윤한결 ⓒ크레디아
▲지휘자 윤한결 ⓒ크레디아

심사위원단은 “윤한결의 지휘는 카리스마 있고 준비가 철저히 돼 있으며 기술적으로 뛰어났다”라며 “그의 지휘를 보면 음악을 흉내 내는 게 아니라 마음에서 음악이 흘러나오게 한다는 점을 느끼게 해 줬다”라고 평가했다. 

윤한결은 이날 대회 결선 무대에서 멘델스존의 교향곡 3번 가단조 ‘스코틀랜드’, 로시니의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서곡, 모차르트의 아리아 ‘오, 그대 온화한 별이여’, 한국 작곡가 신동훈의 챔버 오케스트라곡 ‘쥐와 인간의’ 등 4곡을 지휘했다.

윤한결은 결선 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측과 인터뷰에서 “멘델스존 교향곡 3번에 가장 중점을 두고 지휘하겠다”면서 “대회명이기도 한 지휘자 카라얀은 수많은 성취를 이룬 지휘자이지만 제 생각에는 전 세계에 있는 많은 사람에게 음악의 언어를 소개한 점에서 위대하다”고 말했다.

대구 출생인 윤한결은 서울예고 재학 중 독일로 건너가 뮌헨 음대를 졸업했다. 지휘자이자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인 그는 2015년 제네바 작곡 콩쿠르 2위에 오르는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쌓으며 작곡 분야에서도 이름을 알렸지만, 최근에는 지휘 활동에 힘을 쏟고 있다. 

2019년 그슈타드 메뉴인 페스티벌·아카데미에서 지휘 부문 1등상인 네메 예르비상을 받은 뒤 제네바 대극장과 뉘른베르크 국립극장에서 부지휘자로, 메클렌부르크 주립극장에서 지휘자로서 활동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세계적인 지휘자 사이먼 래틀과 다니엘 바렌보임, 정명훈과 첼리스트 요요마 등이 속한 클래식 아티스트 기획사인 아스코나스 홀트와 전속 계약을 맺었다.

‘카라얀 젊은 지휘자상’은 전설적인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의 이름을 딴 국제 대회다. 2010년 ‘네슬레 잘츠부르크 젊은 지휘자상’으로 시작됐고, 2021년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됐다.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협회와 오스트리아의 세계적 클래식 축제인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이 주최한 이 콩쿠르는 젊은 지휘자들의 등용문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올해 대회에는 54개국에서 젊은 지휘자 323명이 도전했다. 심사위원단은 이 가운데 준결선 진출자 8명을 추리고 지난 4월 경연을 거쳐 윤한결 등 3명의 결선 진출자를 뽑았다. 우승자 윤한결은 1만5000유로(2100여만원)의 상금과 함께 내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에서 카메라타 잘츠부르크를 지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