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 간 행방 알 수 없었던 장욱진 ‘가족’, 국립현대미술관 품으로
60년 간 행방 알 수 없었던 장욱진 ‘가족’, 국립현대미술관 품으로
  • 이지완 기자
  • 승인 2023.08.16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 가족 이미지 그린 장욱진 가족도 전범(典範)
오는 9월 《가장 진지한 고백: 장욱진 회고전》서 공개 예정

[서울문화투데이 이지완 기자] 장욱진 최초의 가족도인 1955년작 <가족>이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이 됐다. <가족>은 1964년 반도화랑에서 개최된 장욱진 첫 개인전에서 일본인 개인 소장가에게 판매된 후 행방을 알 수 없었던 작품이다.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직무대리 박종달)은 장욱진의 <가족>을 오는 9월 《가장 진지한 고백: 장욱진 회고전》(2023.9.14.~2024.2.12.)에서 60년 만에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장욱진, 〈가족〉, 1955, 캔버스에 유화물감, 6.5x16.5cm, 국립현대미술관
▲장욱진, 〈가족〉, 1955, 캔버스에 유화물감, 6.5x16.5cm, 국립현대미술관 (사진=MMCA 제공)

<가족>은 생전 30여 점 이상의 가족을 그린 장욱진이 항상 머리맡에 걸어둘 만큼 애착을 가졌던 작품이자 생애 첫 돈을 받고 판매한 작품이다. 작품 값으로 막내딸에게 바이올린을 사준 것으로 전해진다. 장욱진은 일본인 시오자와 사다오(塩澤定雄)에게 판매된 이 작품에 대한 아쉬움으로 1972년 <가족도>(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소장) 를 다시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금까지 장욱진 연구자들의 궁금증을 일으켜왔다.

이 작품을 두고 화가의 부인 고(故) 이순경 여사는 “조그마한 가족도였는데 두고두고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언급했고, 큰딸 장경수 역시 이 작품을 장욱진의 대표작으로 꼽았던 바 있다. 생전 장욱진과 깊은 친분을 유지했던 김형국 전 서울대 교수는 1991년 이 그림의 행방을 찾으려 백방으로 수소문했지만 작품의 현존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지난 60년간 오직 가족들과 가까운 지인 몇몇의 기억 속에만 남아 구전(口傳)으로 전해오던 장욱진의 <가족>은 2023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리는 《장욱진》회고전 기획을 계기로 발굴됐다.

▲장욱진 <가족> 작품 발견 현장 (사진=MMCA 제공) 

전시의 기획을 맡은 배원정 학예연구사는 작품의 행방을 찾으러 소장가 시오자와 사다오(1911-2003)의 아들인 시오자와 슌이치(塩澤俊一)부부를 찾아가 일본 오사카 근교에 소재한 소장가의 오래된 아틀리에를 방문했다.

장욱진의 <가족>은 일본의 미술품운송회사 담당자들이 한 켠에서 작품을 찾는 동안, 배원정 학예연구사가 낡은 벽장 속에서 먼지를 잔뜩 뒤집어 쓴 손바닥 만한 그림을 직접 찾아내며 극적으로 발견됐다.

발견된 작품은 평생 가족 이미지를 그린 장욱진 가족도의 전범(典範)이 되는 그림이자, 최초의 정식 가족도라는 측면에서 미술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그림 한 가운데에는 작품 제작연도 1955와 장욱진의 서명(UCCHINCHANg)이 적혀있다. 화면 한가운데 자리한 집 안에는 4명의 가족이 앞을 내다보고 있으며, 집 좌우로는 나무가 있고, 두 마리의 새가 날아가고 있다. 대상이 군더더기 없이 짜임새 있게 배치돼 장욱진의 조형 감각이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이다. 그의 가족도 중 어머니가 아닌, 아버지와 아이들만이 함께 그려진 유일한 사례라는 점도 의미 깊다. 또한 장욱진 유족의 증언에 따르면 작품의 액자 틀을 월북 조각가 박승구(1919~1995)가 조각했다고 알려져 있다.

▲배원정 학예연구사와 시오자와 슌이치 부부
▲배원정 학예연구사와 작품을 국립현대미술관에 판매한 시오자와 슌이치 부부 (사진=MMCA제공)

국립현대미술관은 이 작품이 전시 출품뿐만 아니라 소장품으로서 작가의 고국 한국에 돌아올 수 있도록 소장가를 설득했고, 소장가는 흔쾌히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 구매계약서에 서명했다. 한편 작품의 존재를 수소문하는 과정에서 일본 내 권위 있는 서예가이자 예술원 회원인 다카키 세이우(高木聖雨) 선생은 소장가 시오자와 슌이치 선생에게 직접 붓글씨로 쓴 편지를 보내어 《장욱진》회고전에 <가족>을 출품해줄 것을 요청하는데 큰 도움을 줬다.

약 6개월간 각고의 노력 끝에 소장품이 된 장욱진의 1955년작 <가족>은 보존처리과정을 마친 후 9월 14일(목)부터 개최되는《가장 진지한 고백: 장욱진 회고전》에 출품되어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