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용단이 재해석한 전통 <온춤>…독무·이인무·군무까지
국립무용단이 재해석한 전통 <온춤>…독무·이인무·군무까지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8.1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3,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독무를 뜻하는 ‘홀춤’부터 이인무인 ’겹춤’과 군무인 ’다춤’까지 모든 형태의 춤을 아우르는 국립무용단의 신작 <온춤>이 내달 1일부터 3일까지 달오름극장 무대에 오른다. 

▲김은이 ‘바라거리’
▲김은이 ‘바라거리’

국립무용단이 ‘새로운 전통쓰기’를 목표로 2020년 시작한 ‘홀춤’ 시리즈에서 축적한 레퍼토리를 집대성하는 시간이다. 오랜 시간 전통을 수련한 국립무용단원 10인이 재해석한 새로운 전통춤 9편을 독무부터 군무까지 다채로운 형태로 소개한다. 한량무·진도북춤·진쇠춤·살풀이춤·신칼대신무·바라춤·사랑가·검무 등 전통춤을 현대적 미감으로 풀어낸 작품을 ‘홀춤’ ‘겹춤’ ‘다춤’의 형태로 선보인다. 이 중 홀춤과 겹춤으로 시작해 군무로 새롭게 확장되는 작품 4편이 눈길을 끈다. 

▲박재순의 ‘보듬고’는 승무 북가락과 진도북춤을 접목한 춤이다. 2020년 독무로 선보였던 작품을 5명의 남성 군무로 확장해 한층 강렬한 무대를 선보인다. ▲정관영의 ‘너설풀이’는 경기‧충청지역 농악의 짝쇠(휘모리장단에서 두 사람이 연주를 주고받는 형태) 기법을 바탕으로 하는 춤이다. 꽹과리채에 달린 긴 천을 뜻하는 ‘너설’처럼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움직임이 특징이다. 이인무를 4명의 남성 군무로 발전시켜 더욱 흥겨워진 무대를 선사한다. ▲김은이의 ‘바라거리’는 바라를 치는 행위에 스며든 울림의 본질을 표현한 작품이다.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내면을 정화하는 의미를 담은 바라춤을 기반으로 한다. 독무로 초연한 작품을 6명의 남녀 혼성군무로 확장하며 서사적인 측면을 강화한다. ▲김회정의 ‘단심_합’은 검무를 재해석한 작품으로 춤을 준비하는 예인의 정성스러운 마음을 담아냈다. 2021년 독무로, 2022년 이인무로 선보였던 작품을 올해는 10명 규모의 혼성군무로 탈바꿈시켜 구음 검무의 매력을 극대화한다. 

▲박기환·박지은 ’월하정인’
▲박기환·박지은 ’월하정인’

독무와 이인무도 더욱 깊어진 내공으로 돌아온다. 독무는 모두 3편이다. ▲윤성철의 ‘산산수수’는 풍류를 즐기는 사내의 호탕한 모습에서 창안된 한량무다. 의연한 기품과 절제된 춤사위에 정중동(靜中動)과 동중정(動中靜)의 미학을 담아낸다. ▲정소연의 ‘다시살춤’은 살풀이에 소고가 결합한 춤이다. 소고는 삶의 매 순간 우리를 내리치는 반복된 고통을, 어깨에 늘어진 살풀이 천은 고통을 떨쳐내어 다시 살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했다. ▲정현숙의 ‘심향지전무’는 무속에서 유래된 신칼대신무를 재구성한 작품이다. 풀어내고 떨쳐내는 듯한 강렬한 몸짓과 호흡으로 새로운 의식무를 완성한다. 이인무 2편도 무대에 오른다. ▲박기환과 박지은의 ‘월하정인’은 신윤복의 동명 그림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사랑가’와 ‘태평무’를 바탕으로, 눈썹달 아래 사랑을 속삭이는 그림 속 두 남녀의 마음이 펼쳐진다. ▲황태인의 ‘산수놀음’은 “이 시대의 선비는 어떤 모습일까”를 상상하며 만든 춤이다. 남산 자락을 노니는 젊은 선비들의 재기발랄한 모습에서 MZ세대 한량무의 탄생을 만날 수 있다. 

국립무용단 김종덕 예술감독 겸 단장은 “<온춤>은 미래 명인으로 거듭날 예인들의 새로운 전통춤을 만나는 자리이자, 한국 전통춤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순간을 확인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전통은 박제된 것이 아니라, 시대와 호흡하며 계속해서 진화하고 생명력을 이어가는 것이기에 국립무용단은 앞으로도 꾸준히 ‘새로운 전통 쓰기’를 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공연 예매·문의 국립극장 홈페이지(ntok.go.kr) 또는 전화(02-2280-4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