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역을 전시장으로... 아티스트 39인의 작품으로 물드는 9월의 제주
제주 전역을 전시장으로... 아티스트 39인의 작품으로 물드는 9월의 제주
  • 오형석 기자
  • 승인 2023.08.31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여행하며 문화예술 즐기는 ‘아트 트랙 제주 2023’ 오는 9월 1일 개막
스페인 사진작가 요시고·영국 일러스트레이터 조이유 등 유명 아티스트 제주 찾는다

[서울문화투데이 제주=오형석 기자]제주 전역이 9월 한 달간 문화예술의 장이 된다.

조이유 작(사진 제공=제주관광공사)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참여형 문화예술 프로젝트 ‘아트 트랙 제주 2023’이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1일까지 한 달간 도내 19곳의 전시공간(복합문화시설, 호텔, 카페, 워크플레이스 등)에서 개최된다고 30일 밝혔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 가까이에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게 하고자 개최된 이번 아트 페스티벌은 스피커(SPEEKER)에서 기획했으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가 협업 파트너로 나섰다.

‘아트 트랙 제주 2023’에서는 제주의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도내 공간들에서 유명 아티스트들의 장르들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주제 및 형태의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 기간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복합문화공간부터 미술관, 편집숍, 카페, 브랜드 스토어 등 19곳의 다채로운 공간에서 예술 기반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소재를 통해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디자이너 듀오인 윤석현과 채수원은 ‘유동룡 미술관’에서 자연과 산업의 소재를 조합한 오브제를 전시할 예정이다.

요시고 작(사진 제공=제주관광공사)

이와 함께 아티스트들이 제주에서 영감받은 작품들도 전시한다. 한국인으로서 유일하게 ECM RECORDS의 커버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안웅철 사진작가는 제주의 바다가 담긴 사진 시리즈를 '그랜드 조선 제주'에 전시하고, 아라리오 뮤지엄 설립자이자 아티스트인 씨킴은 제주에 머물며 발견한 소재들로 제작한 설치 작품 등을 '윈드스톤 갤러리'에 선보인다.

유명 글로벌 디자이너들도 한국을 찾는다. 스페인 사진작가 요시고는 미공개 신작과 대표작들을 '하우투플레이'에서 오리지널 에디션으로 전시하며, 영국 일러스트레이터 조이유는 제주를 여행하며 본인만의 방식으로 해석해 창조한 작품들을 ‘라바르’에 전시한다.

스피커 소속 아티스트들도 다채로운 전시를 펼친다. 드로잉 아티스트 성립과 미디어 아티스트 장진승은 힙합 레이블 AOMG 소속 아티스트 코드 쿤스트와 우원재의 협업 음원을 시각 예술로 재해석한 작품을 ‘코사이어티 빌리지 제주'에서 선보인다. 윤경덕은 아이돌 그룹 샤이니(SHINee)의 퍼포먼스에서 영감을 받은 멤버들의 무대 의상을 업사이클링해 ‘하우투플레이’에 전시한다. 이외에도 로렌정, 섭섭 등 스피커 소속 아티스트들이 롯데갤러리의 네이버후드 전시 프로젝트와 합작한 펫 아트 전시를 ‘특활제주’에 꾸민다.

윤경덕 작(사진 제공=제주관광공사)

전시는 기간 내 상시 관람 가능하며, 일부를 제외하고 입장료는 무료다. 유료 전시 티켓은 한 개의 전시를 이용할 수 있는 ‘1 SPACE’와 모든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ALL-PASS’ 등 2가지 유형이 있으며, 네이버 예약 및 현장 예매가 가능하다.

한편 전시장 및 프로그램 등 자세한 내용은 제주도 공식 관광 정보 포털인 비짓제주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을 비롯해 스피커와 아트 트랙 제주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