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헝가리서 최초로 ‘종묘제례악’ 전막 공연
국립국악원, 헝가리서 최초로 ‘종묘제례악’ 전막 공연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9.2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1, 헝가리 부다페스트 에르켈 극장 공연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1,800석 헝가리 부다페스트 에르켈 극장의 객석에서 한국의 종묘제례악을 향한 뜨거운 갈채가 쏟아졌다. 국립국악원(원장 김영운)과 주헝가리한국문화원(원장 인숙진)은 지난 21일 저녁 7시(현지 시각) 부다페스트 시내에 위치한 에르켈 극장에서 종묘제례악을 개최했다.

▲국립국악원 종묘제례악 헝가리 공연 현장
▲국립국악원 종묘제례악 헝가리 공연 현장

이번 공연은 주헝가리한국문화원이 올해 개최하는 ‘한국문화제’의 주제로 ‘국악’을 선정하면서 국립국악원의 종묘제례악을 초청해 성사되었다. 당초 1,800석 객석을 운영하기로 하고 이번 공연의 관람 신청을 받았는데 2,100명 이상의 관객이 몰렸고, 공연 시작 후 도착한 관객들은 아쉽게도 자리가 없어 발길을 돌려야 했을 정도로 헝가리 관객들은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공연 1일 전인 20일 오후 4시에는 현지 언론 매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시연회도 선보였는데, 헝가리의 대표적인 뉴스 채널인 Hir TV와 공영방송 Kossuth 라디오 방송 등이 참여해 시연회 관람과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공연예술인 ‘종묘제례악’에 대한 높은 관심과 취재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헝가리 극장 무대에 종묘제례악을 소개하고 전막 시연으로 선보이는 것 모두 이번 공연이 최초로, 약 70분 가까이 진행된 이번 공연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은 기대감이 가득 찬 진지한 시선으로 공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반 관객 외에도 국립헝가리음악의 집 관장, 헝가리무용대학 학장 등 공연·문화계 전문가를 비롯해 헝가리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문화혁신차관보 등 양국의 문화 교류에 힘을 더할 헝가리 정부의 주요 관계자도 함께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공연을 관람한 부다페스트 국립무용단 졸탄 산도르 국제교류 관리자는 “600년 역사를 지닌 종묘제례악의 음악과 노래, 무용을 오늘까지 이어가고 공연으로 선보인 것에 매우 놀랍다”라고 밝히며 “오랜 역사를 가졌음에도 지금 이 시대에 공연으로 전하는 새로움은 실로 엄청난 경험”이라고 극찬했다.
 
국립국악원과 주헝가리한국문화원은 이번 공연 외에도 악기 기증식과 한국음악 특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19일 오후 5시(현지 시각)에는 주헝가리한국문화원에서 국립국악원의 악기 기증식을 진행하고, 헝가리 내 국악 동아리가 발표 연주회를 선보이는 등 양 기관은 현지 국악 보급을 위해 서로 힘을 모았다.

한편 20일 오전 10시(현지 시각)에는 헝가리 외트뵈시 로란드 대학의 한국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이 직접 한국음악에 관한 특강을 진행했는데, 당초 수강 인원을 훨씬 초과해 학생들이 강의실 바닥에 앉아 참여하는 등 한국 전통 예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공연 당일 에르켈 극장 로비에서는 종묘제례악 복식을 한 현지 모델들이 의상 시연과 사진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해 관객들의 즐거움도 더욱 높였다.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은 “이번 헝가리 공연을 통해 종묘제례악의 멋과 가치를 전할 수 있어 뜻깊었고,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헝가리 국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애정에 감동했다”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헝가리를 비롯해 다양한 국가에 ‘국악’을 알리는 데 더욱 힘쓸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립국악원은 이번 헝가리 종묘제례악 공연 이후 폴란드 바르샤바필하모닉홀에서 25일 저녁 7시(현지 시각) 한 차례 해외 공연을 더 이어가고, 국내에서도 11월 11일 군산예술의전당에서 마지막 국내 순회공연 무대를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