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연구 논문 및 콘텐츠 공모전 개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연구 논문 및 콘텐츠 공모전 개최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09.26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논문 및 콘텐츠 공모로 17개 팀 선정 예정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모든 국민이 일상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교육 연구 논문 공모전’과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인구, 세대, 환경 등 다양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다각적인 연구 활성화 및 콘텐츠 개발·확산 동력을 제공하고자 실시된다.

공모 분야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자유 주제로 ▲문화예술교육 연구 논문 공모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공모전 총 2개로 나누어 진행하며,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연구 논문 공모전은 문화예술교육 분야 정책, 제도, 사업, 프로그램 사례를 연구하거나 관련 학문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방법론 등에 대한 연구를 다루는 논문을 대상으로 한다. 10월 6일까지 개인 혹은 2인 이내 팀으로 신청 가능하다. 

심사 기준은 연구 주제, 연구 목적, 연구 이해도, 기획 적합성, 연구 결과의 활용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평가를 담당한다. 심사 결과에 따라 대상 1편, 최우수상 1편, 우수상 3편, 장려상 4편으로 총 9편의 연구 논문에 대해 교육진흥원장상과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콘텐츠 공모전은 아동‧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돌봄 및 특화 콘텐츠, 약자 프렌들리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사회적 주제나 가치와 연계한 콘텐츠들을 대상으로 한다. 오는 10월 16일까지 개인 혹은 5인 이하 팀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심사 기준은 프로그램의 독창성, 활용 가능성, 지속성 등을 기준으로 서류 및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총 8편의 콘텐츠를 선정한다. 수상은 대상 1편,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 장려상 4편으로 총 8편에 대해 교육진흥원장상과 함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문화예술교육 연구자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고자 기획됐다”라며 “앞으로도 교육진흥원은 세대와 환경을 불문하고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환기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문화예술교육 연구 논문 및 콘텐츠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교육진흥원 누리집(www.arte.or.kr) ‘사업공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