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내년 1월 개최…“아동가족뮤지컬 부문 신설”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내년 1월 개최…“아동가족뮤지컬 부문 신설”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3.11.0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1.15, 경희대 평화의전당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대한민국 뮤지컬인들이 한 데 모이는 최대 규모의 축제, <대한민국뮤지컬페스티벌 -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가 내년 1월 15일,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개최된다.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주연상(남자) 수상자 윤나무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주연상(남자) 수상자 윤나무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이사장 이종규)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대한민국뮤지컬페스티벌 –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이하 ‘어워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뮤지컬 시상식과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뮤지컬 종사자와 관객들이 한 데 모여 즐기는 축제로 자리잡았다. 

(사)한국뮤지컬협회(이하 협회) 이종규 이사장은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뮤지컬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축하하는 대화합의 장이다. 시상식 외에도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대한민국뮤지컬페스티벌을 준비했다. 한 해 동안의 한국 뮤지컬을 총 결산하여 새로운 한 해를 활기차게 시작하고, 동시에 한국 뮤지컬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어워즈’에서는 작품, 배우, 창작, 특별 4개 부문에 대해 시상을 진행하며 총 21명(팀)에게 수상의 영예가 돌아갈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특별부문에 공로상 외에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되어 눈에 띈다. 뮤지컬 제작 편수 등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관객 저변 확대에도 기여해 온 아동가족 뮤지컬 부문을 조명하고 전체 뮤지컬 시장 활성화를 돕기 위해 마련된 아동가족뮤지컬상은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심사할 예정이다. 

심사는 후보추천위원회의 출품작 확인 단계를 거쳐 최소 10배수의 후보를 선정한다. 이후 투표단의 예심 투표를 거쳐 5순위까지 선정하고 본심 투표를 거쳐 시상식 당일 최종 수상작(자)를 발표한다. 투표단은 한국뮤지컬협회 6개 분과(극장, 무대예술, 배우, 제작, 창작, 학술) 회원을 포함해 뮤지컬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투표단’ 100명을 주축으로 하고, 관객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연간 다수 작품 관람순 기준으로 선정된 ‘관객 투표단’ 100명으로 구성된다. 관객 투표단은 배우부문에 한해 투표권을 갖게 된다.(가중치 30% / 전문가 70%) 관객 투표단 모집은 이달 7일부터 17일 오후 2시까지 진행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어워즈’ 홈페이지(awards.kmusical.kr) 및 공식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올해부터는 그간 1인2표제였던 방식을 본심 투표에선 1인1표제로 바꾸어 선택의 엄밀성을 높이고자 한 점도 변화된 부분이다.  

후보작(자) 출품 등록은 이달 7일부터 21일 자정까지 진행된다. (사)한국뮤지컬협회 회원이 직접 제작한 공연을 원칙으로 하며, 2022년 12월 5일부터 2023년 12월 3일 동안 국내에서 개막한 뮤지컬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위 기간 내 공연일자가 7일 이상이거나 공연 회차 기준 14회 이상 유료 공연된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이어야 하며, 개막일이 위 기간 이전이면서 전년도 기간 요건 미충족으로 출품하지 못했을 경우에 한하여 올해 출품 등록이 가능하다. 후보작(자)를 등록하고자 하는 뮤지컬 제작사 및 공연단체들은 ‘협회’ 홈페이지 내 게시된 공고문 확인 후 이메일(awards@kmusical.org)로 서류를 제출하면 등록이 완료된다. 관련한 자세한 공고 내용은 한국뮤지컬어워즈 홈페이지(awards.kmusical.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문의 : 02-765-7985 / (사)한국뮤지컬어워즈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