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립미술관, 박광진 기증작 '자연의 소리, 봄' 상설전
제주도립미술관, 박광진 기증작 '자연의 소리, 봄' 상설전
  • 오형석 기자
  • 승인 2023.12.15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현대미술관 분관서 오는 14일부터 박광진 화백 기증작품 중 봄을 기다리는 마음 담은 작품 전시
박광진 작, 유채꽃(사진 제공=제주도립미술관)

[서울문화투데이 제주=오형석 기자] 제주도립미술관은 지난 14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제주현대미술관 분관에서 「자연의 소리, 봄」을 주제로 박광진 화백의 작품을 상설 전시한다고 밝혔다.

‘자연의 소리, 봄’ 전시는 한국 현대미술 1세대 작가 박광진이 제주현대미술관에 기증한 149점 중에 제주풍광 20점을 선별해 구성됐으며, 봄을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낸 박광진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에서는 제주 자연의 풍광의 매력에 심취해 50여 년을 제주 자연 풍광을 그려온 작가의 봄을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낸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인 박광진 화백은 아카데믹한 화풍으로 한국화단의 사실적 구상회화를 이끌어온 원로화가로, 제주 자연 풍광의 매력에 심취해 50여 년을 제주 자연풍광을 그렸다.

박광진 작, 유채꽃(사진 제공=제주도립미술관)

자연이라는 소재는 작가의 예술여정과 늘 함께 해왔던 미적 탐구대상이었으며, 초기에는 장소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풍경의 소재를 다뤘으나 점차 특정 소재에 집중하는 변화를 보였고 그 대표적인 소재 중에 하나가 봄을 대표하는 소재 유채이다.

한편 이종후 제주도립미술관장은 “박광진 화백이 탄탄한 구상력에 기반한 제주자연의 사실적 화풍과 추상성을 가미해 대상의 본질을 탐색해온 ‘자연의 소리’ 시리즈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