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독일한국문화원, 독일 외교부 인턴 대상 한국문화 소개
주독일한국문화원, 독일 외교부 인턴 대상 한국문화 소개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4.01.1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문화원에서 다양한 한국문화 체험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독일연방 외교부 인턴 30여 명을 대상으로 주독일한국문화원(원장 양상근, 이하 문화원)이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행사를 가졌다.

▲한독수교 140주년의 역사 설명을 집중해서 듣고있는 독일 외교부 인턴들
▲한독수교 140주년의 역사 설명을 집중해서 듣고있는 독일 외교부 인턴들

이번 행사는 독일의 미래 외교관이 될 인적자원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문화를 소개함으로써 일찍부터 대한민국과 한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문화원은 ‘양국의 수교 역사에 대한 이해’와 ‘한국의 문화 체험’ 등 2개의 세션으로 나눠 한국을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140년에 달한 양국의 수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원에서 진행 중인 수교 140주년 특별전 ‘독일, 한국을 만나다>(Deutschland trifft Korea)’ 전시 작품을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양국이 수교하던 1880년대 조선시대의 사진부터 현대 대한민국의 모습까지 변화 과정을 감상하며 눈부신 경제적, 문화적 성장을 일궈낸 대한민국의 저력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 나누는 모습을 보였다.

바로 이어진 한국문화 간담회에서는 1915년 ‘고요한 아침의 나라’ 라는 책을 출간하여 100여 년 전 한국의 모습을 서양에 소개한 노베르트 베버 신부와 함께, 우리나라 최초의 애국가 작곡가 프란츠 에케르트 등 한국과 독일을 이어준 독일인들에 대해 알아보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대 한국문화 체험 시간에는 △ 한글 이름 쓰기, △ K-Pop 댄스 워크숍, △ 한국음식 체험 등 참가자들이 우리 문화를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젊은 참가자들에게 맞춰 기획된 케이팝 댄스 체험 시간에는 여느 케이팝 팬들처럼 음악에 맞춰 흥겹게 댄스를 배우고 즐기는 모습들을 보였다.

현재 독일의 연방외교부는 약 80명의 대학생 인턴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들은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독일과 외교 관계가 있는 국가들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기회를 갖는다. 

주독일 한국문화원은 지난해부터 독일 외교부와 협력하여 인턴십 협력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한국에 대한 긍정적이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오고 있다.

양상근 주독일 한국문화원장은 “독일의 미래 인재들에게 대한민국을 정확히 알리는 것이 미래 양국 관계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지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