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별이 된 반 고흐, 몰입형 미디어아트... '클래식 미디어아트 콘페라'로 만난다.
세계인의 별이 된 반 고흐, 몰입형 미디어아트... '클래식 미디어아트 콘페라'로 만난다.
  • 오형석 기자
  • 승인 2024.01.26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월24일 오후 3시 '의정부예술의전당 대극장'서 개최
미술·음악이 융복합된 새로운 장르의 출현!

[서울문화투데이 오형석 기자] 지난 2018년부터 몰입형 미디어아트 공연을 선보이고 있는 제이케이아트컴퍼니(대표 정동자)의 대표작 '별을 닮다 : 빈센트 반 고흐'가 의정부예술의전당 대극장 무대에 오는 2월 24일 오후 3시에 올려진다. 특히 2024년 작품에서는 근현대 미술의 초석을 다진 반 고흐의 대표작인 '별이 빛나는 밤에' 작품 속 별의 움직임을 현대무용으로 표현해 역동성이 더해진다. 

2024년 제이케이아트컴퍼니는 Classical Media Art Conpera(클래식, 미디어아트, 콘서트, 오페라의 합성어)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새롭게 발표했다. 제이케이아트컴퍼니가 제작한 융복합 작품들은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수원 SK아트리움에서 브런치콘서트 '살롱 드 아트리움'로 매년 전석 매진되며 진행되었다. '별을 닮다 : 빈센트 반 고흐'는 이 시리즈 중 한 작품이었다. 올해에 스페셜 에디션으로 렘브란트, 고야, 뭉크, 카유보트가 무대에 오른다. 

클래식 미디어아트 콘페라 '별을 닮다 : 빈센트 반 고흐'는 미술과 음악이 융복합된 성격의 공연이다.(사진 제공=제이케이아트컴퍼니)

"미술과 음악, 두 예술 형태 모두 창조적 표현의 수단이며, 감정을 전달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영향을 주고 받는다. 화가의 영혼이 깃든 명화에 현대적인 기술을 결합하여 동시대적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면서도 음악감상에 영상이 방해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며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우리 모두는 예술의 경계가 끊임없이 재정의 되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나에게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매혹적이고도 감각적인 공연을 창작하는 일은 이제 삶의 일부가 되었고 매일 아침 풍미 가득한 케냐AA와 바삭한 바게트를 곁들여 향기로운 아침을 시작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일상이 되었다."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정동자 대표의 설명이다.

 '별을 닮다 :빈센트 반 고흐'는 지난 2021~2023년까지 수원 SK아트리움에서 브런치콘서트 '살롱 드 아트리움'에서 선보였던 시리즈 가운데 하나다.(사진 제공=제이케이아트컴퍼니)

한편 제이케이아트컴퍼니는 지난 2023년 '예술경영지원센터'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예술IP 디지털 부가사업 사업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좋은 품질의 3D 영상을 새롭게 제작하게 되었다. 품질의 고도화도 이루어졌고 이 영상들이 올해 공연과 전시에서 많은 관객들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전시로는 2024년 1월30일부터 2월25일 구리아트홀에서 <거장의 팔레트 빛을 만나다> 미디어아트 & 레플리카 전시회가 열린다. 이어서 3월26일부터 두 달간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을 시작에서 같은 작품이 진행된다. 콘서트 뮤지컬<음악으로 그리는 일곱가지 반 고흐 – 별이 빛나는 밤에>는 5월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 6월 충남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외에 여러 기관에서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제이케이아트컴퍼니(JK) 예술감독 정동자 대표

□ 정동자 대표 프로필
-이탈리아 브레샤국립음악원 졸업(피아노 Diploma) 
-현) 제이케이아트컴퍼니(JK) 대표 및 예술감독

□ 기획 제작 총괄 작품
-뮤지컬 2020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후보작 선정 '데미안’
-거장의 팔레트 빛을 만나다 ‘반고흐. 모네. 마티스’
-미디어아트 전시 '프랑스 아틀리에 컨버젼스 뮤지엄_모네, 루소, 고갱, 마티스’ 展
-미디어아트 전시 ’예술, 삶을 그리다_반고흐, 모네, 마티스, 이중섭 展’
-미디어아트 전시 ’프랑스 아틀리에 컨버젼스 뮤지엄
-브런치 콘서트 시리즈<수원 SK아트리움> 2021~2024 ‘살롱 드 아트리움 17개 작품’ 
-콘서트 뮤지컬 ’음악으로 그리는 일곱가지 반고흐_별이빛나는밤에' 
-콘서트 뮤지컬 ‘앙리 마티스 色을 노래하다’ 
-콘서트 뮤지컬 ’이중섭, 그림과 편지’
-콘서트 뮤지컬 ‘르누아르 ‘행복을 채색하다’


□ 기획 및 연출 작품
-2023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 실내악 시리즈 Ⅰ ‘사운드 팔레트’ 예술의전당 IBK홀
-2024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 실내악 시리즈 Ⅱ ‘반 고흐 작품으로 만나는 19, 20세기 음악가들’ 예술의전당 IBK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