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제주문화예술재단 협력 다져 제주 문화예술 도약 이룬다
제주도-제주문화예술재단 협력 다져 제주 문화예술 도약 이룬다
  • 오형석 기자
  • 승인 2024.02.13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제주문화예술재단서 임직원 및 예술인과 제주문화예술 발전방안 논의
제주문화예술재단, 임직원 및 예술인과 제주문화예술 발전방안 간담회(사진 제공=제주문화예술재단)

[서울문화투데이 제주=오형석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문화예술 플랫폼이자 컨트롤타워인 제주문화예술재단과 힘을 합쳐 도민의 문화 참여권 보장 및 예술가의 창작활동 지원을 위한 정책 수립 역할을 강화해 나간다.

오영훈 지사는 지방공공기관 릴레이 현장 간담회의 일환으로 제주문화예술재단을 방문해 임직원 및 예술가 등과 제주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이날 오영훈 지사는 김수열 제주문화예술재단 이사장과 함께 ‘예술하기 좋은 섬, 제주’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도내 예술인들 및 문화예술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문화예술인들은 △마을공동체-행정-예술가그룹 협력망 구축 △민·관 소통채널 ‘제주문화협력위원회’ 역할 확대 △빈집 및 유휴공간을 예술인 창작공간 또는 문화 향유 공간으로 조성 △제주의 문화 브랜드를 국내외로 알리기 위한 교류, 진출, 판로 개척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제주문화예술재단, 지역 예술인과 간담회(사진 제공=제주문화예술재단)

마을공동체-행정-예술가그룹 협력망 구축에 대해 오영훈 지사는 “새로운 기초자치단체가 도입되면 기초단체별 특성에 맞게 문화정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며 “행정체제 개편에 맞춰 제주문화예술재단의 위상을 높이고 문화예술 플랫폼 역할 강화 및 확대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문화협력위원회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10월 출범한 2기 문화협력위원회는 도민 참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위촉직 위원 전원을 공개 모집했다”면서 “제주문화협력위원회 운영 결과를 누리집에 공개하는 등 더욱 적극적이고 실효성있는 운영방안 마련에 집중하겠다”고 답변했다.

빈집 및 유휴공간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개인 소유 빈집이나 선과장, 감귤창고 등 마을 소유의 유휴공간을 예술거점 공간 및 예술가 레지던시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법적·재정적·행정적 검토와 지원이 다각적으로 필요한 만큼 활용방안을 문화예술인들과 함께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문화 브랜드 홍보전략 마련에 대해 “제주 문화 콘텐츠들이 국내외로 확산될 수 있도록 인력 양성, 콘텐츠 발굴,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협력사업 개발 등을 추진하는 만큼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류를 더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오영훈 지사는 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 이후 문화예술재단 직원들과도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눴다. 최근에 가장 감명 깊게 본 공연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오 지사는 “탐라국 입춘굿에서 제주의 독특한 문화를 표현한 ‘세경놀이’와 제41회 대한민국 연극제 개막공연 ‘치마돌격대’가 인상깊었다”고 말했다.

직원들의 처우 개선과 관련해서는 “재단 직원들의 처우에 대한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며 “재단의 경영 혁신을 통한 성과 등을 토대로 도와 재단의 동반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문화예술재단, 지역 예술인과 간담회(사진 제공=제주문화예술재단)

한편, 제주문화예술재단은 예술가의 창작활동 지원과 도민의 문화향유·참여권 확대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제주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매진하는 문화예술서비스 기관이다.

지난해 도내 예술가(단체) 창작활동 957건과 도민 생활문화예술동호회 131건을 지원했으며, 특히 올해는 예술가의 권리 신장을 위한 제주형 예술인복지체계 구축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아동·청소년·신중년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제주 원도심 및 서부권 소재의 예술 공간 5개소를 거점으로 △전시 및 입주작가 지원 △지역주민 참여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