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예술가들이 선보이는 음악적 협업, <한국즉흥음악축제> 이달 개최
장르 예술가들이 선보이는 음악적 협업, <한국즉흥음악축제> 이달 개최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4.02.1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4~25, 서울돈화문국악당
2.27~29, 서울남산국악당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전통음악, 재즈,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음악적 협업을 통해 자유로운 즉흥음악을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된다. 서울돈화문국악당은 서울남산국악당과 공동으로 기획한 <한국즉흥음악축제>(예술감독 유홍)를 이달 개최한다. 

▲한국즉흥음악축제 포스터 일부
▲한국즉흥음악축제 포스터 일부

음악가와 관객이 가장 가깝고도 순수하게 만날 수 있는 자유지대인 <한국즉흥음악축제>는 신진 즉흥음악 아티스트들을 육성하는 워크숍을 통해 공연을 선보이는 서울돈화문국악당 <프린지 콘서트>를 시작으로,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즉흥음악의 살아있는 역사와 동시대 현장을 만날 수 있는 <메인 콘서트>, <한옥 콘서트>, <나이트 콘서트>, <넥스트 페이지 콘서트>까지, 총 5개의 공연에서 장르의 경계를 허무는 무대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양 국악당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예술적 포용의 축제

2023년 첫 선을 보인 <한국즉흥음악축제>는 국악 외에도 클래식, 재즈, 전자음악, 현대무용 등 장르의 경계를 허물며 다양한 장르의 예술인이 선보이는 즉흥음악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종합예술공연이라는 평을 받으며 많은 관심속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2회를 맞이하는 2024년 한국즉흥음악축제는 공연 및 참여 아티스트 모두 보다 확장되어 활발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진행하는 <프린지 콘서트>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신진예술가들이 워크숍을 경험하며 즉흥음악의 이론과 실습 능력을 키우고 자신만의 표현 방식과 타 장르와의 소통을 통해 만들어지는 음악을 무대에서 선보인다. 

서울남산국악당은 즉흥음악에 경험이 있는 전문 예술가들이 중심이 되어 아티스트가 가진 즉흥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 즉흥음악의 살아있는 역사와 동시대의 활발한 현장을 만날 수 있는 대표 공연인 <메인 콘서트> 외에도, 아담한 한옥에서 자연 음향으로 즐기는 즉흥 공연인 <한옥 콘서트>, 국악기와 일렉트로닉스의 실험적인 무대를 만날 수 있는 <나이트 콘서트>, 전년도 서울돈화문국악당 프린지 아티스트 중 선정된 신진 즉흥 음악가와 즉흥음악계 거장의 합동무대로 선보이는 <넥스트 페이지 콘서트>를 선보이며 더욱 다양해진 볼거리로 찾아온다.

즉흥음악의 대표 연주자 예술감독 유홍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만남과 새로운 시도를 통해 즉흥음악에 대해 고민하며 활동영역을 넓혀온 유홍이 올해에도 <한국즉흥음악축제>의 예술감독을 맡았다. 유홍은 현대음악 레퍼토리가 많이 없었던 시기에 즉흥음악 연주자로의 존재감을 발현했으며, 한국과 유럽을 오가며 활발히 연주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예술감독 유홍은 “이번 축제에서는 한국 즉흥음악씬의 신진부터 거장까지 다양한 예술가가 함께하는 다채로운 공연을 만날 수 있다.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는 소리와 움직임은 우리에게 다양한 메세지를 전달한다. 오직 그 순간에만 만날 수 있는 생생한 현장을 직접 감상하시기를 추천한다”라고 전했다.

즉흥음악의 세계로 진입한 아티스트들의 상상력을 실현한 무대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진행되는 <프린지 콘서트>는 즉흥음악가로의 성장을 목표로 약 3주의 기간동안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17명의 아티스트들이 5회의 워크숍을 거쳐 자신의 음악적 상상력을 실현하며 각자의 음악적 개성을 가지고 무대를 꾸민다.
즉흥음악에 대한 고민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프린지 콘서트>에서 앞으로의 즉흥씬을 이끌어나갈 신진 즉흥음악가를 발견할 수 있다. 

각자의 영역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지닌 예술가들이 한곳에 모이다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진행되는 다채로운 공연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 아티스트들의 무대로 꾸며진다. 유홍(대금·예술감독), 강권순(가객), 민영치(타악), 주보라(가야금), 이일우(피리), 박다울(거문고), 서정민(가야금) 등 국악계의 스타 연주자 외에도 1세대 프리뮤직의 선두주자인 색소폰 연주자 강태환, 피아니스트 박창수, 첼리스트 지박, 가수 하림, 무용 바리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서울남산국악당에 모여 각각의 장르가 가지고 있는 즉흥성을 기반으로 경계를 허문 새로운 무대를 다양한 곳에서 여러 컨셉으로 선보인다. 한국 즉흥음악의 1세대부터 젊은 음악가까지 이번 축제에서 만날 수 있다. 

서울돈화문국악당과 서울남산국악당에서 공동으로 기획한 <한국즉흥음악축제>는 이달 24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되며 티켓가격은 10,000원에서 20,000원으로 공연별로 상이하다. 공연 예매를 포함한 문의는 양 국악당에 하면 된다. 서울돈화문국악당 sdtt.or.kr 02-3210-7001 서울남산국악당 hanokmaeul.or.kr 02-6358-5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