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 개최‥“클래식 인재 지원 시스템 논의”
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 개최‥“클래식 인재 지원 시스템 논의”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4.02.26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장형준 예술의전당 사장, 사무엘윤 서울대학교 성악과 교수 등 참여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클래식 인재 육성 현황과 사례를 탐구하고, 본 클래식 인재 지원 시스템의 발전가능성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정무성)은 지난 23일 재단의 공간 플랫폼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을 개최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 현장 사진

2009년 문화예술 중·고등 장학 지원을 시작으로 학부와 해외진출까지 확장하며 현재까지 문화예술 인재 육성에 꾸준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는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특히 클래식 인재들을 위한 성장 프로그램 ‘온드림 영아츠’ 사업을 통해 임윤찬, 한재민, 위재원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차세대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지원해왔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 클래식 인재 포럼>은 K-컬처를 글로벌 시장에 알리며 한국의 젊은 음악가들이 그 어느 때보다 활약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그간 클래식 인재들을 위한 지원시스템의 지나온 길을 돌아보고 현황을 점검하여 발전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됐다.

클래식 인재의 성장을 위해 힘써 온 각 기관 및 현장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이번 포럼의 시작은 노승림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교수가 ‘음악 영재 지원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우리가 왜 클래식 인재를 지원해야하는지 그 의의를 점검하며 토론의 문을 열었다. 본격적으로 이어진 세션 1에서는 김대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장형준 예술의전당 사장, 사무엘 윤 서울대 성악과 교수, 모더레이터로 참여한 SBS 김수현 문화전문기자가 함께 음악 영재가 쏟아져 나오는 우리나라의 현황과 그들이 어엿한 아티스트로 성장해나가기 위해 필요한 단계, 그에 따른 지속적인 지원 방안과 발전 과제에 대한 대담이 오갔다. 
특히 토론자들은 “솔리스트로의 성공만 바라보는 '영재 천국' 한국에서 음악을 직업으로 삼고 연주를 할 무대를 찾기가 더욱 힘들어졌다”라며 “어린 음악가들이 이후에도 평생 음악을 하며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연주자로서의 삶을 이어가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라고 입을 모았다. 

세션 2에서는 현대차 정몽구 재단 문화예술 인재 장학 사업의 성과 공유와 함께 재단의 인재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지도교수진과 장학생들의 솔직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조현진 현대차 정몽구 재단 사업팀장은 “재단의 문화예술 인재 육성은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발굴부터 성장까지 책임지고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라고 밝혔다. 특히 재단의 지원을 통해 오랜 시간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위재원 장학생은 “다른 학교와 다른 전공의 음악도들, 교수님들과 함께 한 자유로운 예술적 교류가 평생의 기반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했으며, 김송현 장학생은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그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한 진정성있는 지원을 이어가주는 재단의 장학생인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기존 장학사업을 새롭게 개편하여 2021년부터 5년간 ▲글로벌 ▲미래산업 ▲국제협력 ▲사회혁신 ▲문화예술 ▲사회통합 등 6대 분야에서 1,100명의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