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로와 함께 듣는 국악관현악, 서울시국악관현악단 <공존(共存)>
첼로와 함께 듣는 국악관현악, 서울시국악관현악단 <공존(共存)>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4.02.2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2 오후 7시 30분,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동서양의 다양한 음악적 배경과 주제를 하나로 모으며 공존(共存)을 꿈꾸는 무대가 펼쳐진다.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이 내달 22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서울시국악관현악단 2024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을 공연한다.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연주 사진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연주 사진

동서양의 다양한 음악적 배경과 주제가 함께 하는 이번 공연은 동시대 최정상의 음악가들과 국악관현악단의 하모니, 명연주자와 관객이 보여주는 음악적 몰입감 등 다각적인 공존을 담아낸다.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은 올해 명연주자로 이지영(가야금/서울대학교 교수), 양성원(첼로/연세대학교 교수), 이나래(대금/서울시국악관현악단 수석)를 선정했다. 지휘는 앙상블 밴 음악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조상욱이 맡는다. 공연 프로그램은 라틴어 ‘미제레레(Miserére)’의 억양을 이용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 ‘첼로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미제레레(Miserere)(작곡 김성기)’, 17세기 폴란드의 춤곡 ‘폴로네이즈’를 바탕으로 한 대금 협주곡 ‘대금 폴로네이즈를 위한 A Beautiful Life(작곡 안현정)’, 우리 전통음악 중 ‘산조’를 국악관현악과 함께 조화롭게 담아낸  ‘서공철류 가야금산조 협주곡 - 心授(심수)(2024 개작 초연/ 편곡 김만석)’, 관현악곡 ‘메나리 토리에 의한 국악관현악 - 감정의 집(House of Emotions)(작곡 최지혜)’ 등 총 네 곡으로 구성된다. 

공연의 첫 곡 ‘첼로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미제레레(Miserere)’는 첼리스트 양성원이 협연한다. 양성원은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관현악과 교수와 제 4대 평창대관령음악제 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이 곡은 지난 2004년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이 작곡가 김성기에게 위촉한 곡으로 양성원이 첼로 협연으로 초연했다. 20년의 세월이 흘러 다시 같은 곡으로 동일한 연주자와 연주단체가 관객들과 만나 더욱 의미가 있다. 동서양을 융합하며 국악의 현대화를 이끈 서울시국악관현악단과 경지에 이른 예술가 양성원이 20년간 켜켜이 쌓아올린 음악적 성취로 더욱 깊어진 음악적 해석을 들려줄 예정이다.  

두 번째 곡은 주목 받는 젊은 명인 이나래의 협연 무대로 꾸며진다. 이나래는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의 대금 수석 단원으로 이번 공연에서 ‘대금 폴로네이즈를 위한 A beautiful life’을 연주한다. ‘폴로네이즈’는 폴란드의 대표적인 춤곡으로, 이 작품은 한국 전통 관악기인 대금의 소리를 통해 서정적이며 리듬감 있는 선율을 선보이며 관객을 아름다운 상상의 세계로 이끌 예정이다. 

세 번째 무대는 이지영 명인의 가야금 협연무대로 이번 공연을 위해 작곡가 김만석이 새롭게 편곡한 ‘서공철류 가야금산조 협주곡 - 心授(심수)’를 초연한다. 이지영 명인은 현재 서공철류 가야금산조 보존회장이자 전통부터 창작까지 폭넓은 음악 스펙트럼을 가진 ‘이 시대의 예인’으로 음악적 깊이와 기품이 있는 가야금 명연주를 통해 이번 공연을 더욱 품격 있는 무대로 끌어 올린다. 

마지막 무대로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의 연주력을 오롯이 감상할 수 있는 관현악곡 ‘메나리 토리에 의한 국악관현악 - 감정의 집’이 연주되며 3인의 명연주자와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이 펼치는 공존(共存)의 무대는 막을 내릴 예정이다.   

이렇게 동서양의 다양한 음악적 배경과 주제가 공존(共存)하는 이번 공연은 동시대 최정상의 음악가들과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의 공존(共存), 명연주자 간의 공존(共存), 명연주자 3인이 이끌어낼 음악적 몰입감과 관객 사이의 공존(共存)까지 다각적인 공존(共存)을 통해 국악관현악의 예술성을 극대화하며 다채로운 매력을 펼칠 예정이다. 동시대 최정상의 음악가들과 함께 만드는 벅찬 감동의 무대로 펼쳐질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의 세 번째 명연주자 시리즈 <공존(共存)> 공연은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와 대표 번호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티켓 가격은 R석 4만원, S석 3만원. 문의 세종문화티켓 02-399-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