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기도문> 내달 초연…강애심·임강희·피아니스트 임현정 출연
연극 <기도문> 내달 초연…강애심·임강희·피아니스트 임현정 출연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4.03.05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6~28, 서강대학교 메리홀 소극장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딸과 아들을 가진 남과 북, 두 여인의 이야기를 담은 2인극 <기도문>이 내달 16일 서강대학교 메리홀 소극장에서 초연한다. 재단법인 통일과나눔의 통일나눔펀드와 2024년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 선정 프로젝트로 서울특별시와 서울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다.

▲연극 <기도문> 캐스팅 이미지
▲연극 <기도문> 캐스팅 이미지

연극 <기도문>은 어떠한 사고로 아들과 딸을 잃은 여인 A, B의  이야기를 담은 연극으로, 다른 듯 닮은 세상에서 다른 듯 닮은 사건을 통해 다른 듯 닮은 자식을 잃은 두 여인을 그렸다. 두 여인은 같은 공간에 있지만 공연 내내 단 한 번도 만나지 않는다.

작품의 배경은 관객들로 가득 찬 피아노 독주회장이다. 주최 측의 사정으로 피아노 독주회가 지연될 때, 객석에 앉아있던 여인 A가 입을 연다. 남들과 다를 것 없는 평범하고 소소한 삶의 이야기가 여인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동안 뒤늦게 한 관객이 들어온다. 또 다른 관객인 중년 여인은 여인 A에 이어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관객에게 담담하게 전한다. 이후 지극히 평범했던 두 여인의 삶은 서로 다른 변곡점을 향해 달려가기 시작한다.

또한 연극 <기도문>은 음악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연극이다. 특히 두 여인의 서사가 모두 끝나고 연주되는 슈베르트의 ‘기도문(Litanei)’은 ‘모든 영혼을 위한 기도’라는 원제를 가지고 있는 만큼, 사회적 참사로 유명을 달리한 영혼과 그 아픔을 간직하고 살아가는 이들, 그리고 동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모든 존재들에게 위로를 전할 예정이다.

작품에서 사고로 아들을 잃은 북한 여인 A는 뮤지컬 <사랑의 불시착>, <아가사>, <광화문연가>, 연극 <분장실> 등에서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믿고 보는 배우로 자리매김한 임강희가 맡았다. 임강희는 이번 작품에서 기존에 보여주었던 매력과 더불어 더욱 더 깊어진 연기로 관객들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마찬가지로 딸을 잃은 남한 여인 B는 연극 <베르나르다 알바>, <꽃의 비밀>, <빨간시> 등을 비롯해 드라마 <끝내주는 해결사> 등에서 내공 깊은 연기로 관객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배우 강애심이 맡았다. 더불어 올 하반기 공개 예정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게임2>에서 주연을 맡아 기대감을 불러모으고 있는 강애심은 2009년 대한민국연극대상 김동훈 연극상을 수상하는 등 이미 관객과 평단에게 인정 받은 배우로, 이번 작품에서 딸을 잃은 슬픔을 간직한 여인으로 분하여 관객들의 마음을 깊이 울릴 예정이다.

그리고 두 여인의 서사가 끝나고 연주되는 슈베르트의 ‘기도문(Litanei)’는 피아니스트 임현정이 연주한다. 2007년 플레임국제피아노콩쿨 대상, 2018 뉴사텔 국제문화상 등을 수상한 임현정은 한국을 대표하는 젊은 피아니스트 중 한사람으로, 한국인 처음으로 빌보드 클래식 차트 1위를 차지하며 클래식계의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작품에서는 피아니스트 임현정의 연주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잊지 못할 소중한 순간이 될 것이다.

100석의 작은 소극장에서 만나는 세 사람은 피아노 선율처럼 부드럽고 아름다운 케미를 선보이며 관객들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또한 연극 전작 <헌책방 래퍼>에서 이미쉘의 랩과 연극의 만남을 시도했던 조성우 연출이 이번 작품에서는 임현정의 피아노 연주와 연극의 만남을 꾀한다.

연극 <기도문>은 2024년 4월 16일 서강대학교 메리홀 소극장에서 개막한다. 4월 16일부터 28일까지 단 12회만 공연되며, 티켓은 오는 11일 인터파크에서 단독으로 판매된다.  


연극 <기도문>
공연일정    2024.4.16(금) ~ 2024.4.28(일)
공연장소    서강대학교 메리홀 소극장
공연시간    평일 8시 / 주말 3시 (월 쉼)
출연진    강애심, 임강희, 임현정
관람연령    중학생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00분 (인터미션 없음)
작/연출    조성우
주최 및 주관    키위아트
후원    재단법인 통일과나눔,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