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회의, 이 정부에 '저항의 글쓰기 운동' 전개
작가회의, 이 정부에 '저항의 글쓰기 운동' 전개
  • 류화정 기자
  • 승인 2010.02.2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인들 치욕, 정부 보조금 3천400만원에 저항의 펜 들어 맞설 것

한국작가회의 문인들이 대거 ‘저항의 글쓰기 운동’을 전개키로 해 이명박 정부를 당혹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문인들이 조직적으로 반정부 저항운동에 나선 것은 1987년 6월항쟁 이래 초유의 일이다.

한국작가회의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된 구중서(74) 문학평론가


사건의 발단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가 ‘시위불참 확인서’를 제출하라며, 작가회의에 요구하면서부터 시작됐다. 20일 오후, 고은 시인 등 회원 1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정부의 이와 같은 확인서 요구를 총회 특별안건으로 상정한 뒤 대응 방안에 대해 집중논의했다.

▲ 고은 시인

작가회의는 확인서와 정부보조금 3천400만원에 대한 예술위의 요구를 치욕으로 느끼며 이명박 정부가 지급하는 보조금을 안 받는 것은 물론 강력한 ‘저항의 글쓰기 운동’으로 전개키로 해, 애초에 장기화되려는 양상에서 벗어나 정부와 정면대립하는 국면으로 치닫고 말았다.

▲ 도종환 전 사무총장

도종환 전 사무총장은 관련 보도를 접한 한 원로 문인이 작가회의에 “구차하게 정부 지원을 받지 말라며 3천400만원을 익명으로 전달했다”며 문인들의 분노가 대단함을 전했다. 또한 지난 2년 동안 이사장을 맡은 원로 소설가 최일남 선생도 “이번 사태는 이명박 정부의 문화 정책이 얼마나 못돼먹고 황당한가를 보여주는 일이다” “구질구질하게 굴 것 없이 안 받으면 된다. 정 사정이 어려우면 기관지 1~2년쯤 쉬고 외국작가 초청 안하면 안 되나”라고 말해 많은 참석자들로부터 지지를 끌어냈다.

최근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된 문학평론가 구중서 선생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가 일어나지도 않은 불법 시위와 연계해 지원금 반환을 운운하는 것은 시비를 가리기조차 민망한 일이자 예의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작가회의는 국내 문화예술, 시민운동 단체 중 대표단체라는 사명감을 갖고 물질 중심, 권력 독주로 민주주의가 후퇴하는 작금의 현실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유감과 함께 강력대응 방침을 밝혔다.

작가회의는 정부가 공식적 문건으로 사과를 하기 전인 20일,  ‘정부 지원금 전면 거부’라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날 참석한 회원 170여명 중 대부분인 158명이 서명에 참여, 저항의 글쓰기 운동에는 2천500여명의 회원 다수가 참가할 것으로 알려져 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작가회의 홈페이지와 블로그에는 강력한 저항 글쓰기 운동의 의지를 대대적으로 전개하려는 움직임과 현 정부를 비판하는 글들이 게재되고 있어 정부의 후속 조치에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문화투데이 류화정 기자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