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현대미술관, 2024 아트저지 더 라인-기억의 거울 개최
제주현대미술관, 2024 아트저지 더 라인-기억의 거울 개최
  • 오형석 기자
  • 승인 2024.03.13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외 유휴공간 1평 미술관으로 활용해 이웅철 작가 영상 및 설치 작품 전시
이웅철 작, '기억 속 시간과 공간에 관한 이야기'(사진 제공=제주현대미술관)

[서울문화투데이 제주=오형석 기자] 제주도립미술관은 13일부터 오는 8월 25일까지 제주현대미술관 1평 미술관에서 2024 아트저지 이웅철 ‘더 라인-기억의 거울’전(展)을 개최한다.

현대미술관은 야외 유휴공간을 ‘1평 미술관’으로 활용하면서 관객 체험형 전시 ‘아트저지’를 지속 운영하고 있다.

현대미술의 다양성과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2021년부터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이웅철 작가는 1970~80년대 중동권 국토개발계획을 위해 젊은 시절 파견노동자로 일한 아버지의 기억을 바탕으로 작업하며 ‘기억 속 시간과 공간에 관한 이야기’, ‘시대를 표상하는 기호와 오브제’를 통해 인간의 욕망이 만든 현재 세계와 그로 인해 찾아올 미래 세계에 관해 주목하고 있다.

제주 현대미술관 야외 전시 전경(사진 제공=제주현대미술관)

이번 전시는 자연에 거대한 인공물이 만들어지는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프로젝트 중 일부인 ‘더 라인’을 형상화 한 거울과 도시의 비전을 기호화한 도상들, 작가 아버지가 중동 근무 시절에 수집한 오브제를 활용한 영상 등으로 구성된다.

한편 변종필 제주현대미술관장은 “제주현대미술관 유휴공간의 다각도 활용을 통해 자연과 예술작품의 조화를 새롭게 살펴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