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립무용단, 중동에 제주 무용의 위상을 선보이다
제주도립무용단, 중동에 제주 무용의 위상을 선보이다
  • 오형석 기자
  • 승인 2024.03.1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의 문화도시 아랍에미리트 샤르자에 선보인 제주 무용예술 ‘제주의 춤과 혼’
UAE 샤르자에서 개최된 ‘제21회 샤르자 문화의 날’에 제주 대표 문화사절단으로 초청받아 공연하는 제주도립무용단(사진 제공=제주문화예술진흥원)

[서울문화투데이 제주=오형석 기자]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진흥원(원장 김태관)은 제주도립무용단(예술감독 겸 안무자 김혜림)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선보인 공연이 현지 관객으로부터 찬사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해외공연은 지난 2월 22일 부터 3월 4일 까지 UAE 샤르자에서 개최된 ‘제21회 샤르자 문화의 날’에 제주 대표 문화사절단으로 제주도립무용단이 초청돼 이뤄졌으며 총 6회의 공연을 진행했다.

UAE 샤르자에서 개최된 ‘제21회 샤르자 문화의 날’에 제주 대표 문화사절단으로 초청받아 공연하는 제주도립무용단(사진 제공=제주문화예술진흥원)

오영훈 제주도지사, 쉐이크 술탄 빈 무하마드 알카시미(Sheikh Sultan bin Muhammad Al Qasimi) 샤르자 부통치자, 압둘라지즈 압둘라함 알무살람(Abdulaziz Abdulrahman Almusallam) 샤르자 문화재청장, 문병준 주두바이총영사가 제주도립무용단 공연을 관람하며 큰 관심을 기울였다.

제주도립무용단은 ‘제주의 춤과 혼’으로 샤르자 현지 관객을 매료시켰다. ‘제주의 춤과 혼’은 지난 30여 년간 세계 각지에서 선보인 춤을 종합적으로 담아낸 제주형 브랜드 무용공연으로, 전통 한국무용뿐만 아니라 제주해녀와 배비장전 등 다양한 테마와 스토리로 구성됐으며, 세부작품으로 ▲태평성대 ▲진쇠춤 ▲어부도화무 ▲탐라풍악 ▲붉은 바람 속으로 ▲한량무 ▲애랑가 ▲섬의 몸짓 ▲비상 ▲채상소고춤을 선보였다.

또한, 매일 다른 조합으로 9가지 작품을 선보여 관객들에게 매번 새로운 공연을 제공했다. 제주와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으로, 관객들의 반복적인 재관람을 이끌었다.

제주도립무용단의 이번 공연을 통해 중동의 문화도시로 손꼽히는 아랍에미리트 샤르자에서 제주의 다채로운 문화를 소개하고 세계 각지로 확산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앞으로 제주문화의 발전과 교류를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김태관 제주도 문화예술진흥원장은 “이번 공연을 통해 중동에 우리 문화를 널리 알려 뜻깊다”며, “앞으로도 제주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혜림 예술감독 겸 안무자는 “30여 년간 쌓아온 제주도립무용단의 열정이 중요한 외교의 순간에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문화교류를 통해 제주만의 독특한 무용예술을 세계에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립무용단은 외교부 주최 ‘한국-핀란드 수교 50주년 기념공연’을 비롯해 미국, 파나마, 헝가리, 중국, 미얀마, 콩고, 탄자니아,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지에서 제주문화를 소개하는 등 문화예술 외교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