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문화가 만나는 새로운 행복 공간
건강과 문화가 만나는 새로운 행복 공간
  • 박기훈 기자
  • 승인 2010.04.0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 신당동 남산타운 아파트 내 남산타운 문화체육센터 개관

어린이도서관 및 체육시설 등을 갖춘 남산타운 문화체육센터가 지난 1일 신당동 남산타운 아파트 내에 문을 열었다.

중구(구청장 정동일)는 지난 2008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구비 33억원과 시비 2억원을 투입해 지하2층, 지상5층 규모로(연면적 1,850.75㎡) 영아전담 어린이집, 어린이도서관, 강의실, 헬스장, 생활체육실, 하늘정원, 지하주차장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춘 남산타운 문화체육센터를 건립했다.

특히 남산타운 문화체육센터 내에 있는 어린이집을 포함, 주변에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가 밀집해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감안하여 어린이 전용 도서관을 2층에 마련했다.

또한 옥상은 낮은 키의 식물들과 잔디와 함께 파고라와 나무의자 있는 작은 하늘 정원으로 조성, 문화체육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꾸며졌다.

더불어 지하 주차장에는 여성전용 주차구획을 2면 설치하고, 2·3층 장애인화장실과 여자화장실에는 유아보호의자와 기저귀교환대를 비치하는 등 문화체육센터를 이용하는 여성 회원들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했다.

남산타운 문화체육센터는 ▲헬스, 에어로빅, 요가, 어린이 방송댄스 등 체육프로그램 ▲엄마가 하는 독서지도, 아로마 천연비누 만들기, 비즈공예, 발로 뛰며 배우는 경매부동산, 즐거운 노래교실 등 성인대상 문화프로그램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유아대상 문화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사서선생님이 읽어주는 동화책, 자원 활동가가 읽어주는 영어책, 금요영화상영 등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어린이 도서관은 일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이외의 시설(헬스장, 강의실, 강당 등)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매월 둘째주 일요일에 휴관한다.

프로그램 이용신청은 지난 3월 15일부터 선착순으로 접수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남산타운문화체육센터(02-2280-8500)로 문의하면 된다. 

정동일 구청장은 “남산타운 문화체육센터는 문화시설과 체육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복합공간으로, 인근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증진과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중구는 개관에 앞서 지난 3월 15일부터 26일까지 주민들에게 헬스장, 어린이도서관 등의 시설을 임시로 개방했으며, 그 기간동안 발생된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시설을 재정비했다.

서울문화투데이 박기훈 기자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