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주요 후보자들 문화 공약 (서울특별시)
6·2 지방선거 주요 후보자들 문화 공약 (서울특별시)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0.05.27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후보 “업그레이드된 컬쳐노믹스 실현”

 

6.2 지방선거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서울시의 경우 여론조사에서 오세훈 후보가 우세를 보이고 있으나 한명숙 후보의 막판 추격전도 만만치 않아 박빙의 승부처가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에 본지 서울문화투데이는 각축을 벌이고 있는 두 후보들의 문화관련 공약을 중점 점검해 보기로 한다. 당초 두 후보 모두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한명숙 후보 측에서만 답변을 보내와 오 후보는 보내온 공약집에서 문화분야 공약을 요약해서 싣는다. -편집자주-

[서울문화투데이=이은영 기자]오세훈 후보의 문화정책은  지난 민선 4기에 내 걸었던 창의문화도시 서울을 내세우며 ‘컬쳐노믹스’를 더욱 업그레이드해서 일자리 창출 및 경쟁력을 목표와 비전으로 삼는다고 밝혔다.

오세훈

1961년 서울 출생 / 대일고 졸업 / 고려대 법학과 졸업 / 고려대 대학원 법학석사 / 고려대 대학원 법학박사 / 사법고시 합격 (26회) / 환경운동연합 법률위원장 겸 상임집행위원 / 16대 국회의원 / 미래연대' 공동대표 / 국회정치개혁특별위원회 한나라당 간사 / 서울시장 (현)

아울러 문화예술 창작기반 조성 및 세계적 수준의 문화인프라 구축으로 일상의 삶속에서 문화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문화기반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민선4기 때의 창의문화도시 서울을 기반으로 언제어디서나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서울을 만들겠다는데서 근거한다.

주요 내용은 문화자원 활용을 통한 도시마케팅, 「컬처노믹스」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의 도래로 창의력의 원천인 문화를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주요공약은 △도심에서부터 동네까지 책 읽는 서울 만들기 △문화소외지역에 문화기반 시설 확충 △일상에서 문화가 흐르는 예술도시 건립 △등을 내걸었다. 책 읽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舊)서울시 청사를 서울의 대표도서관으로 건립하고 서울광장과 연계한 문화공간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또 지역별로 작은 도서관과 문고를 160개소에서 250개소로 확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화소외 지역을 위해서는 창동 복합공연장, 고척동 문화시설, 한남동 대중음악 뮤지컬 전용공연장, 구로디지털 문화관 등의 건립으로 서울의 랜드마크로 삼겠다는 것이다.

그 외 지역특색을 살린 문화시설로 돈화문지역, 한강예술섬 구로디지털문화관 등을 세울 것을 약속했다.

또한 강북시립미술관, 한성박물관 등의 미술관 및 박물관 건립, 홍은예술창작센터 관악어린이 창작놀이터 등 문화예술 창작 공간 지속확충, 세계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문화공간 확충 등을 내 세우고 있다.

일상에서 문화향유를 할 수 있는 기회 확대 방안으로 ‘천원의 행복공연 확대, 지하철 버스승차장 등을 활용한 시가 흐르는 서울만들기, 서울사랑 티켓사업 확대와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사랑문화나눔을 연간 300회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고궁뮤지컬 공연 등 서울을 상징하는 문화예술작품 개발 육성하고 하이서울페스티벌, 서울빛축제 등 서울대표축제를 세계적 축제로 세계인이 즐기는 다양한 축제를 육성과

문화와 예술이 흐르는 공원운영으로 다양한 볼거리 및 체험학습 장 제공을 약속했다. 

문화예술을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문화재산권 거래소 설립을 내세웠다. 문화재산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 등 전 과정에 합리적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으로 문화산업을 육성한다는 방안이다.

또한 문화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해 자치구 문화예술회관 체육센터 등을 활용해 사회적 기업의 입주공간 제공 및 e-문화복덕방을 통해 판로개척과 사업화 지원등도 포함돼 있다.

아울러 문화예술지원을 위한 박람회 개최, 답십리 고미술상가 등 문화자원 밀집지역 발전방안으로 내 놓았다.

그 외 문화관광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광 디자인, 디지털컨텐츠, 컨벤션 산업 등을 활성화하고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관광분야는 1200만명 관광객유치를 목표로 하여 호텔·숙박, 식음료, 교통 등 관광서비스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디자인 부문은 동대문, 마포 등 디자인산업 4대 클러스터 조성으로 경쟁력 강화로 신진디자이너 등 발굴, 육성 지원 △디지털컨텐츠는 게임·영상·멀티미디어 등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창업지원 등으로 양질의 청년일자리창출 △G20 개회를 활용한 신규 MICE 유치 및 컨벤션 인프라 확충으로 컨벤션 분야의 일자리를 늘려가겠다는 공약이다.

창의교육활성화로 창의적 인재육성을 지원의 일환으로 △창의교사 양성 및 창의교육 프로그램연구개발을 하는 창의아카데미 설치 △1인1체1예 교육지원과 예술ㆍ체육강사 지원 △ 창의시범학교 운영 및 교과과정 내 디자인교육실시 등을 포괄한다.

노인들을 위한 여가 문화활성화를 내걸고 △어르신 인문학 아카데미 확대를 통한 노후준비 및 여가활동 기반 조성 △문화·예술, 의료, 교육, 법조분야 등 250개 시니어 봉사단 구성·운영을 통한 노인들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노인 스포츠의 저변 확대 및 건강한 스포츠 문화 육성 △어르신 행복콘서트, 실버 영화관 등의 설치로 어르신 맞춤형 문화 프로그램 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