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에코아파트 에너지 절약, 인센티브 지원
강북구, 에코아파트 에너지 절약, 인센티브 지원
  • 박보람 인턴기자
  • 승인 2010.07.0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대상 에코마일리지제 운영, 에너지절약 실적따라 나무교환권, 스마트 계량기 등 혜택

[서울문화투데이=박보람 인턴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에코마일리지제(에너지 절약 시민 실천 프로그램) 정착과 확산을 위해 에코(eco)아파트를 선정, 인센티브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에코아파트는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하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 우수 아파트 단지를 선정,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으로, 에코 마일리지제 확산과 주민들의 에너지 절약 생활 실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여 대상은 에코아파트 신청서를 제출한 4개 아파트(SK북한산시티, 수유벽산, 삼각산아이원, 번동삼성)로 구는 11월말까지 평가를 통해 우수아파트 2곳에 총 1,6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평가기준은 전기, 수도, 도시가스 절약 등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실적과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시설 투자, 고효율 조명, 보일러 등 고효율 시설 설치, 에너지절약 캠페인 등 에너지 절감 활동 실적, 에코마일리지 가입율, 가입자 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선정한다.

또한 전체세대의 50%이상이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해야 하며, 평가 기간(2010년 6월~11월)동안 온실가스를 감축해야한다.

선정된 아파트에는 500세대 이상 1,000만원, 500세대 미만 600만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되며, 향후 고효율 시설 설치비, 에너지 진단기 구매 등 에너지 절약 활동에 쓰여진다.

에코마일리지는 에너지 절약량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로, 6개월간 평균 온실가스를 10%이상 감출할 경우 ▲나무교환권 ▲에너지진단 서비스 ▲스마트 계량기 ▲저탄소 제품 할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

에코마일리지는 홈페이지(http://www.ecomileage.seoul.kr)에서 간단히 가입할 수 있으며, 강북구청 환경과나 동 주민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해도 된다. 한편 강북구의 에코마일리지 가입 인원을 5,315개소(개인 5,125명, 단체 190개소)에 이른다.

강북구청 환경과 관계자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 온실가스를 줄이는 작은 생활 실천 운동인 에코마일리지에 참여해 에너지도 절약하고 인센티브도 듬뿍 받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