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바람 가르는 한강공원 자전거하이킹
가을바람 가르는 한강공원 자전거하이킹
  • 성열한 기자
  • 승인 2010.08.2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한강공원 상류 순환 자전거하이킹 코스’ 소개

[서울문화투데이=성열한 기자] 한강을 따라 즐거운 자전거 여행을 할 수 있는 코스!

▲한강 자전거 도로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다가오는 가을,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한강에서 자전거를 타며 나들이를 즐길 수 있도록 뚝섬한강공원에서 출발해 광나루, 잠실대교를 거쳐 출발지점으로 돌아오는 ‘한강공원 상류 순환 자전거하이킹 코스’를 소개했다.
 
서울시는 지난 5월, 봄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는 ‘여의도 둘레길’ 자전거 코스를 소개한데 이어 올 가을에는 한적하면서도 강바람을 맞으며 시원하게 달릴 수 있는 ‘한강공원 상류 순환 코스’를 추천했다.

▲강변 나들목

‘한강공원 상류 순환 자전거하이킹 코스’는 뚝섬 한강공원에서 출발해 ▲광진교 리버뷰 8번가, ▲광나루 자전거공원, ▲암사생태공원, ▲잠실대교 어도와 리버뷰 봄을 거쳐 다시 ▲뚝섬 전망문화콤플렉스로 돌아오는 15㎞ 구간으로, 구석구석 들러보는데 2시간이면 충분하다.

먼저 뚝섬 한강공원에서 헬멧과 운동화 끈을 조여 매고 간간히 목을 축일 음용수를 준비한 다음 잠실대교가 보이는 한강 상류를 향해 페달을 밟아보자.

천호대교 아래에서 내리막길이 끝나면 바닥에 왼쪽 굽어진 화살표로 ‘광진교’라는 표시가 돼 있다. 굽어 돌아가는 오르막길을 지나면 아차산이 한눈에 들어오면서 광진교로 통하는 입구가 나타난다.

▲잠실대교 리버뷰봄

다시 가던 방향으로 달리면 광나루 한강공원으로 내려가는 내리막길이 보인다. 천천히 길을 따라 내려가면 국내 최초 자전거 체험 공간으로 조성된 ‘광나루 자전거공원’과 ‘암사생태공원’이 기다리고 있다.

이제 잠실대교 쪽으로 되돌아갈 차례다. 올림픽 대교를 지나치면 오른쪽에 마치 한강 풍광을 감상하라는 듯 키 작은 식물들이 고개를 숙이고 무성하게 자라 있다. 잠실대교 앞에 오른쪽 내리막이 나타나는데 이 길 끝에 ‘어도(물고기길)’가 있다.

▲뚝섬에 위치한 전망문화콤플렉스

뚝섬에 다시 돌아오면 묵직한 다리를 쉬고 가빴던 숨을 고를 수 있는 공간인 ‘전망문화콤플렉스(일명 자벌레)’에서 휴식하며 마무리하면 된다.

개인 자전거가 없어도 뚝섬 한강공원, 광나루 한강공원에 위치한 자전거 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빌려 하이킹을 즐길 수 있다. 자전거 대여와 이용에 관한 정보는 자전거 대여 위탁운영업체(02-416-4440) 또는 한강사업본부 자전거과(02-3780-086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