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의 '편법 인사' 논란
오세훈 시장의 '편법 인사' 논란
  • 김창의 기자
  • 승인 2010.11.29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을 비껴나가는 해명자료 논란 더욱 증폭

[서울문화투데이=김창의 기자] 지난 24일 서울시의회 김광수(민주당)의원은 감사관 산하의 법적인 근거 없는 시민불편개선단장의 설치를 두고, 업무의 필요에 따라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 자리를 만드는 것으로 오세훈 시장이 자신의 사람을 심어두기 위한 편법행위라고 지적했다.

 

▲ '편법 인사' 논란에 휩싸인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시 내부에서는 시민불편개선단장의 경우 외부 공모와 상관없이 채용자가 이미 내정돼 있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 오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는 모 인사는 지방 선거를 앞두고 공직을 사퇴하고 선거캠프에 합류했다가 이번에 다시 돌아온다는 것이다.

이에 서울시는 미 배포용 자료를 통해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대 시민 행정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법령상 정규 기구 수는 한정되어 있어 기존 조직체계로는 늘어나는 행정수요를 감당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일단 법령상 위반을 인정했다. 그러나 시는" 일시적 긴급한 사업추진이나 전문적 업무수행 등을 위해 법정 정원의 범위 내에서 인력 재배치를 통해 불가피하게 정규기구의 전단계로 임시기구를 설치,운영하고 있을 뿐이며,  지속적으로 업무추진이 필요한 일부 임시기구는 정규기구화 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 정규기구 수 확대를 건의해 오고 있다"며 이번 행위에 대한 불가피성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시민불편개선단장은 시민생활현장의 애로요인 발굴,조사 등 시민불편개선 총괄을 위해 설치코자 하는 것으로 사람채용을 위해 만든 자리라는 보도자료의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거듭 해명했다.

하지만 해명자료에도 밝혔 듯, 불가피한 임시기구라 해도 법적 근거가 없는 단체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오 시장의 자기 사람 심기라는 의혹이 완전히 해소 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