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천만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 주차공간 늘린다
서울시, 천만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 주차공간 늘린다
  • 주영빈 기자
  • 승인 2011.03.02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2014년까지 325면 단계적 확충, 총 501면 확보

[서울문화투데이=주영빈 기자] 서울시가 천만 외국인 방문시대를 대비해 쇼핑, 문화 명소 등 대규모 관광객들이 몰리는 도심 내 관광버스 주차공간을 2014년까지 2배 이상 늘린다.

시는 올해 주차장 64면 추가 확충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총 325면을 단계적으로 늘려 도심 내 고질적인 관광버스 주차난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겠다고 2일 밝혔다.

▲ 관광버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도심에 교통여건상 관광버스 주차가 편하게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다. 주차여건이 충분하지 않다보니 도시를 배회하고 주정차상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에 도심에는 도로구조가 승용차 위주로 되어 있었다. 관광객이 늘어나는 것에 대응해서 이에 맞는 주차장 확보가 부족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2014년이면 서울시내 주요관광지에 총 501면의 관광버스 주차공간이 마련돼 무질서와 사고위험은 줄어들고 관광경쟁력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우선 올해 안으로 ▲주차 공간 추가 확충 ▲유료주차장 이용 시 요금 감면 ▲시간제 주차 공간 확대 ▲ 다각적인 주차정보 제공 등을 통해 부족한 주차 공간에 숨통을 틔우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또 장기적으로는 관광명소가 집중된 종로구·중구·동대문권역별 실정에 맞춰 노외·지하주차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우선 올해 국내 수학여행, 일본·중국 관광객이 몰려오는 봄·가을 성수기를 대비해 관광버스 주차 수요가 많은 광화문 및 남산 등 도심 주변에 관광버스 주차 공간을 기존 176면에서 64면을 추가로 확보한 총 240면을 운영한다.

44면은 종로구 적선동에 30면, 중앙일보사 앞에 8면, 힐튼호텔 건너편 도로 편측에 6면으로 지난 2월 확보가 완료됐다.

이에 더해 올해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종로구 신문로 노외주차장 5면, 서대문구 미근동 노외 5면, 용산구 한남 2동 10면 등 총 20면을 추가 확충한다.

현재 모래내길(09:00~20:00), 이태원길(7:00~21:00)에서 실시하고 있는 시간제 주차거리를 이대, 신촌역, 홍대 등의 관광지 이면도로를 중심으로 확대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현장실태조사 및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난 2월부터는 주차요금 부담으로 유료 주차장 이용을 기피하는 일부 업계 관행을 개선하고,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고자 관광버스가 공영 유료주차장을 이용 할 시에는 주차요금 30%를 감면해준다.

시는 시내 주요 간선도로 전광판에 주차장 위치와 주차가능 면수를 보여주는 실시간 주차정보안내시스템을 4월 말까지 구축하고 5월 초 남산, 청계천 주변 공영주차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와 더불어 오는 3월 주차장 정보가 부족한 관광버스를 대상으로 도심 내 관광버스 주차장 위치와 요금, 음식점 위치 등 관광정보가 담긴 책자(약 5천부)를 배포하고, 향후 스마트폰 앱(Application)도 제공해 다각적인 주차정보 지원을 통한 주차난 해소에도 적극 나선다.

시는 2012~14년까지 장기대책으로 대규모 노외·지하 위주의 권역별 맞춤식 주차 공간 261면을 추가 확보한다. 

대형버스 주차공간을 해당 권역의 실정에 맞게 공급함으로써 도시미관 개선과 교통소통 제고는 물론 휴식 공간, 화장실 등 부대시설 설치로 운전기사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해 관광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많은 관광객들이 장시간 관광을 즐기는 ‘종로권역(경복궁과 광화문일대, 인사동, 삼청동 등)’은 현재 114면에서 142면을 추가 확보해 총 256면을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2013년까지 ▲ 종묘 민자주차장을 리모델링해 서울시 최대 규모의 도심 관광버스 지하주차공간 90면을 확보, 인근지역의 고질적인 관광버스 주차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또 ▲ 경기상고운동장 지하주차장 44면 건설 ▲ 국립현대미술관 8면을 비롯한 노외주차장 리모델링을 통해 관광버스 주차공간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경복궁, 광화문일대 대형버스 주차난 개선을 추진한다.

시는 관광버스 주차장 정책의 실효성 확보와 현장상황을 정책에 신속히 반영하기 위해 유관기관, 관광업계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대형버스 전용 주차장 설치 관련 법령 개정도 추진한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 권역별 관광버스 정밀 수요예측·분석과 확보대안 마련을 위한 전문용역을 시행해 그 결과를 반영한 추가보완계획을 하반기에 수립, 시행한다.

장정우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을 찾는 대규모 외국인 관광객들이 주차난 때문에 시내 관광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관광 명소를 중심으로 교통 인프라를 정비·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