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여행업법 추진,관협중앙회와 KATA 주도권 신경전
새 여행업법 추진,관협중앙회와 KATA 주도권 신경전
  • 홍경찬 기자
  • 승인 2011.08.2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협중앙회, KATA와 불협화음 대화로 풀어 회원사 위한 법 제정에 노력하겠다

[서울문화투데이 홍경찬 기자]한국관광협회중앙회(회장 남상만, 이하 중앙회)는 지난 8월 25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여행업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졌다. (본지 8월 22일자 '새로운 여행업협회 설립 추진 논의, 종지부 찍나' 기사 참조)

▲사진은 왼쪽부터 이진석 내일여행 대표(BSP 특위 총무), 국외여행업위원회 조태숙 위원장, 일반여행업위원회 조석주 위원장, 남상만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인천광역시관광협회 최동일 회장, 투어 2000 양무승 대표(BSP 특위 양무승 위원장)

 이미 중앙회는 지난 19일 일반여행사 대표 5명과 지역관광협회 회장 5명이 참석해 통합여행협회 설립 및 여행업법 제정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여행업법 제정을 적극 추진해왔던 KATA(한국일반관광협회 회장 전춘섭, 이하 KATA)가 배제된 채 진행됐다는 논란이 있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남상만 회장, 국외여행업위원회 조태숙 위원장, 일반여행업위원회 조석주 위원장, 인천광역시관광협회 최동일 회장, BSP 특위 양무승 위원장, 이진석 내일여행 대표가 참석했다.

 남상만 회장은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김부겸 의원이 발의한 여행업법은 그 의의가 매우 크다. 하지만 전체 여행업계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견이 있어 수정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여행수수료 문제 해결 근거 등은 숙원사업으로 긍정적이지만 여행업협회로의 전환과 공제사업 등의 절차 마련은 중앙회로 일원화 되고 단일화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중앙회 안에 특별기구를 만들어 이 기구를 중심으로 새로운 여행업법 제정과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서 여행업 회원사를 위한 완벽한 법을 제정토록 노력하겠다"면서 "1,000개의 여행회원사로 구성된 KATA도 중앙회에 소속돼 있는 하나의 기구일 뿐이다. 1만 4천개 회원사를 대변하는 곳은 한국관광협회중앙회이다"라고 못 박았다.

 남상만 회장은 "중앙회는 새 여행업법 및 관광진흥법 개정을 정부와 함께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겠다. 중앙회 산하 '특별기구'에서 지역협회,업종별협회, 업종별위원회를 중심으로 해 단계를 밟아 곧 세부적으로 진행하겠다"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최노석 중앙회 상근부회장은 "KATA(한국일반관광업협회)와 지난달 7월 19일 여행업법 TF팀 구성 논의를 시작하고 21일 협의를 시작했다. 그런데 KATA가 협의 시작한 당일인 19일  단독으로 회원사들에게 겉으로는 협의를 하자고 해놓고 KATA단독으로 공문을 발송해 뒤통수를 쳤다. 아연실색했다"라면서 "중앙회 입장은 새로운 여행업법은 업종별 협회를 아우르고 다 함께 참여하는, 중앙회가 단일화 된 창구가 되는 가장 필요한 법이 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남상만 회장이 지난 8월 25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여행업법 관련 중앙회 입장을 말하고 있다.

 조석주 일반여행업 위원회 위원장은 "KATA와 반목과 질시가 아닌 점을 분명히 밝힌다. 대립각을 세울 필요가 없다. KATA의 의견을 존중한다. 하지만 KATA측에서 단독으로 새 여행업법을 추진하는 기사는 사실이다. 이것을 번복하고 전면 부인하는 것을 보고 경악했다. KATA 리더의 생각이 중요하고 대승적 차원의 결단이 중요하다"라면서 이번 사태는 더 이상 언급할 가치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찬주 중앙회 사무국장은 "새로운 여행업법은 중앙회와 지역협회 등 회원사가 지속적으로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견이 있는 부분은 수정하고 제안해서 중앙회를 중심으로 의견일치를 보는 것이다"라고 마무리 했다.

 한편 KATA는 중앙회 기자회견이 열리기 하루 전날인 지난 8월 24일 성명서를 통해서 "중앙회가 새 여행업협회 설립과 관련해 KATA만을 배제한 채, 관광진흥법 제45조에 근거 대통령령에 따라 유일한 법적 대표성을 가진 KATA를 와해시키려는 의도로 판단된다"라고 발표해 중앙회와 KATA측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새로운 여행업법’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